광명-시흥지구 3차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선정...지구지정 규모는 신도시급.
광명-시흥지구 3차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선정...지구지정 규모는 신도시급.
  • 강찬호
  • 승인 2010.03.31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수도권 5곳 선정...서울항동‧광명시흥 등 총 21㎢ 지정...광명시흥지구는 단계별 개발 추진...3차 보금자리주택 공급은 2만2천여세대.

국토해양부는 31일 오후4시 광명시와 시흥시 일대가 3차 보금자리주택지구에 포함됐다고 발표됐다.

전체 면적은 약 21㎢로 주택이 총 12.1만호, 보금자리주택은 약 8.8만호 공급이 가능한 규모이다. 이중 광명시흥에서 건설되는 주택 중 1단계 물량만 다른 3차지구와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기 때문에 전체 5개 지구에서 3차로 추진되는 물량은 약 4만호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광명시흥지구는 1,736만7천㎡ 규모로 전체 공급주택 규모는 9만5천세대이며, 이 중 보금자리 주택 규모가 6만9천세대로 3차에는 2만2천세대가 공급될 계획이다. 이 중 7천여세대는 뉴타운개발과 연계된 순환형임대주택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광명 시흥지구가 3차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보금자리주택 공급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하여, 시범‧2차지구에 이어 서울항동, 인천구월, 광명시흥, 하남감일, 성남고등 5개 지구를 3차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이들 5개 지구는 도심인근 저렴한 주택공급이 가능한 곳으로서 지난 2월부터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최종 선정되었다.

국토부는 3차 지정과 관련해 시범2차지구와 마찬가지로 도심 20㎞이내에 대중교통 및 광역교통시설 등 기반시설이 양호하여 도심접근성이 좋은 지역을 위주로 -인천을 제외한 4개 지구는 서울시청 기준 20㎞이내이며, 인천구월지구는 인천시청 기준 1㎞ 지점-공장‧창고 등이 난립하여 훼손되고 개발제한구역으로서 보존가치가 낮은 지역을 주로 선정하였으며, 서민주택 수요가 많고 정비가 필요한 지역으로 지자체가 희망하는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였다고 밝혔다.

3차 지정규모는 시범‧2차지구와 같이 중소규모 위주로 하되 훼손지역이 광범위하게 산재되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이 필요한 지역은 가용지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대규모로 개발하기로 하였다.

국토부는 향후 개발방향과 관련해 저렴한 주택을 공급하면서도 입지여건에 맞게 주변과 조화된 주택지구로 개발할 계획이다.

광명시흥 지구는 난립된 공장‧창고를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주거 외에 물류‧산업 등 자족 기능을 갖춤으로서 상대적으로 낙후된 수도권 서남권역의 거점도시로 개발할 예정이다.

투기대책에 대해서는 3차 지구 추진과정에서도 시범‧2차지구와 같은 강력한 투기 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대부분 개발제한구역으로 투기가 어려운 상황이며, 정부합동단속반이 지속적으로 단속 및 관리 중이나 선제적 조치로 각종 불법행위를 원천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개발제한구역(GB)이 아닌 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할 예정이며, 발표 즉시 항공사진‧비디오 촬영 등 증빙자료를 확보하고 지구별 합동단속반 및 24시간 현장감시단 운영, CCTV 설치 등을 통해 불법행위를 차단할 계획이다.

추진일정과 관련해서는 발표 후 주민공람,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5월까지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고시할 계획이며, 지구별 구체적 물량, 토지이용계획 등 지구계획을 금년 하반기에 수립‧확정한 후 사전예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국토부는 광명지구와 관련해 교통여건이 좋고 개발압력이 높은 지역으로 토양오염, 공장‧창고 등이 난립되어 체계적인 개발이 필요한 지역이자, 입지여건이 서울도심에서 남서쪽 20km 지점으로 교통여건 개선, 주변지역 개발 등으로 개발압력이 큰 지역인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토지이용 현황에서도 광명지구는 대부분 개발제한구역(90%)으로 전‧답‧임야(70%이상)이나 공장, 창고 등이 무분별하게 난립하고 있고,  가학광산 폐광(’72)에 따라 광명 가학동 일원이 카드뮴, 납, 아연 등 중금속 오염돼 있어 토양오염은 복원 처리가 필요하며 보금자리 지구 개발을 통해 조성공사와 병행하여 복원 처리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또 토지이용계획 및 광역교통 등 체계적 계획수립이 유리하며 안정적인 보금자리주택 공급 가능한 측면을 고려했다며, 향후 해당 지자체에 종합적인 개발을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