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에너지 자립도시' 의지 있는지 의문?
광명시 '에너지 자립도시' 의지 있는지 의문?
  • 강찬호 기자
  • 승인 2014.10.29 0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실행위원, 에너지 포럼에서 행정의 적극적인 의지 주문...교육은 하는데, 행정의 지원은 안 보인다.

▲ 에너지 자립도시, 자립마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다. 시민사회, 주민들의 노력과 함께 행정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유진 ‘서울시원전하나줄이기’ 실행위원은 ‘광명시 상황을 지켜보면서 너무 안타깝다’며, 직설적인 화법을 구사했다.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에너지 자립을 위한 실천의지가 있는 것인지 반문했다. 그동안 광명에 와서 여러 차례 교육을 진행했는데, 실행 단계에서는 어딘가 막힘이 있다는 반응이다. 즉, 지방의제나 시민사회 의지는 있는데, 행정의 지원이 부재하다는 것이다.

이유진 위원은 원전하나 줄이기 실행위원으로 서울시 에너지정책을 자문하고 참여하면서 경험하는 현실과 광명의 현실이 동떨어져 있다는 것에 대한 현실적 판단과 우려이다. 서울시의 경우 시장이 에너지 정책과 관련해서 끝까지 자리를 지키고 앉아서 경청하고 체크하는 등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실행위원들의 회의 결과를 관련 부서에서 반드시 참고의견으로 제출해야 결재가 가능하도록 해, 협업이 이뤄지고 회의결과가 행정에 반영되는 민관거버넌스가 작동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반면 광명시의 경우, “교육은 이뤄지고 있지만 실행이 보이지 않는다”며, “시민사회 영향력을 높여나가고 민관거버넌스가 작동되도록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일단 작동이 되면 아이템은 그 다음 저절로 진행이 되며, 자신도 기꺼이 돕고 협력할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푸른광명21실천협의회 교류협력분과위원회는 10월28일 오후 2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광명의 지속가능성을 이야기한다’라는 주제로 에너지 포럼을 개최했다. 이 포럼은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고, 결과를 모아 행정에 제안할 계획이다.

이날 포럼에서 이유진 위원은 서울시의 에너지 절감과 자립을 위한 노력과 사례로 원전하나 줄이기 사업의 성과와 과제를 발표했다. 이 위원은 서울시의 원전하나 줄이기 운동이 실제로 성과를 내고 있다며, 지방정부의 실천노력과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에너지 자립 정책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민관협력을 통해 상호책임을 지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의 경우 에너지공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탈핵도시 선언과 에너지 자립을 선도적으로 해나가는 구청들 사례도 소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안산시의 지속가능한 에너지 도시 정책도 소개됐다. 안산시 박양복 녹색에너지 과장은 지난 10여년간 에너지를 줄이기 위한 호수동의 주민들과 시민사회 단체들의 노력이 성과를 냈고, 그 결과 민관협력이 잘 구축됐다고 소개했다. 또한 현 시장이 에너지 자립과 이를 위한 재생에너지 도시에 대한 의지가 강해, 강한 실행력이 담보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안산시의 경우 공공기관부터 태양광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고, 주민들의 설치 지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파트단지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자립마을도 계속 확대되고 있다며, 주민들의 자발적인 노력이 중요하고, 이를 지원하는 행정의 파트너십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안산시의 경우 2015년에 에너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 안산에너지 절약 지원센터를 추진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동장으로 재직할 당시 동 차원에서 에너지 자립마을 예산을 독자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서 활동했고, 시민단체들과 협력 관계를 맺어 파트너십을 확보했다며, 스스로가 시민운동가라고 자처하기도 했다.

허기용 푸른광명21 사무처장은 경기도의 에너지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여서 감축 노력이 필요하고, 광명시의 경우도 단위 면적당 에너지 사용을 줄여 나가야 하고, 관공서의 에너지 절약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소하동 휴먼시아5단지에 이어 도덕파크타운에서 에너지자립마을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며, 향후 10년을 내다보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주민 조직의 형성과 함께 행정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경기시민햇빛발전네트워크 김세영 사무국장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차원에서 시민햇빛발전소 사업이 추진되는 사례를 소개했다. 전국적으로 시민햇빛발전소 협동조합 네트워크가 형성돼 있으며, 보급 확대에 나서고 있지만 행정적 지원이나 민간과 경쟁 구조 타파 등 개선돼야 할 과제들이 많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