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총선 앞두고 바빠지는 지역 정치권...과도한 정치행보는 시민사회의 ‘적(敵)’
2015년 총선 앞두고 바빠지는 지역 정치권...과도한 정치행보는 시민사회의 ‘적(敵)’
  • 강찬호 기자
  • 승인 2015.03.03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찬호 기자의눈] 내년 총선 ‘자리다툼’ 치열..양기대 시장 거취 놓고 촉각 세우기...과도한 경쟁 보다는 ‘상생’의 정치 찾아야.

우리사회는 불공정경쟁으로 출발해, 과다경쟁에 휩쓸려 살아간다. 지나친 경쟁은 왜곡을 부른다. 경쟁의 이익을 살리돼, 상생과 협력의 지점도 찾아야 한다. 총선을 앞두고 지나친 경쟁은 또 다른 왜곡을 낳을 수 있다.

내년 총선이 다가오고 있다. 총선을 준비하는 정치인들의 발걸음이 바빠지고 있다. 수성해야 하는 이들은 바짝 긴장하고, 주위에 예민하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북유럽 선진국의 국회의원들은 누리는 것보다는 해야 할 일이 많아, 한 번 하면 지쳐서 더 이상 못한다며 자리에 집착하거나 연연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공익을 위해 헌신하고 애쓴 그들을 위해 국민들은 존경과 격려, 위로의 박수를 보낸다. 우리나라 현실에 비하면 이상한 나라의 그리고 아주 먼 나라의 이야기 일뿐이다.

우리 현실은 아니다. 경쟁이 어려서부터 체질화되어 있는 나라이다 보니, 모든 것이 ‘경쟁모드’이다. 곳곳에 촉수를 세우고, 적과 아를 구분한다. 내편이니 네편이니 편 가르기가 다반사이고, 그것에 익숙하고 능수능란하다. 그것을 ‘정치적 능력’으로 과신한다. 그렇게 세상을 보고, 정치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이 ‘통합, 공동체, 협력’ 등등을 운운하는 것은 ‘수사’일 뿐이다. 정치인들이 ‘봉사’라고 말하는 것도 그렇다.

민주주의는 ‘누구나’의 시대이다. 이론적으로 그렇다. 누구나 일하기 위해 나설 수 있고, 또 선택할 수 있다. 그 범위나 경계는 최대한 확대돼야 한다. 오는 총선이나 보궐선거나 이런 원리가 적용된다. 공정한 룰에 따라 경쟁하면, 유권자들은 자신들의 눈높이에 따라서 선택하게 된다.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abc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예선부터, 아니 예선이 아니어도 상대를 흠집내려든다. 담대하게 가는 경우가 드물다. 정치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것들이 있었다면, 그 결과를 만들어내기에도 시간이 부족할 것이다. 하고자 하는 바가 없다면, 그렇지 않겠지만....상대에 신경 쓰기보다는 자기 길을 가면 그 뿐이다. 그것이 자신감이다. 그런데 상대에 신경 쓰는 시간이 많아진다. 자신감이 없거나, 시간이 많거나이다.

광명시는 내년 총선을 두고 몇 가지 변수가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국회 논의에 따라 선거구 통합의 가능성도 없지 않다. 만약 통합된다면 경쟁은 치열해진다. 통합이 아닌 경우, 현재 국회의원이 3명이다. 지역구는 2석이다. 이언주 의원과 손인춘 의원이 광명을선거구를 놓고 한판 승부를 예비하고 있다. 여기에 양기대 현 시장이 가세할지 말지 변수이다. 광명갑구도 백재현 의원이 3선에 도전 채비를 하고 있다. 대항마가 어떻게 준비될지 지켜 볼 일이다.

이중 가장 변수 중에 변수로 지목되는 것이 양기대 시장이 총선에 나설 것이냐는 것이다. 지역여론은 반반이다. 당내 공천경쟁, 시장 임기를 중단하고 나오는 것에 대한 부담이 크기에 나올 수 없다는 여론과 총선 실패의 경험이 있는 현 시장이 재기의 꿈을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지난 재선에서 압도적인 시민들의 지지가 있었기에 다음 행보를 하기에 적기라는 여론이 상충하고 있다. 지켜볼 일이다.

이런 상황에서 촉수를 곤두세우는 이들은 ‘수성’해야 하는 입장에 서있는 이들이다. 혹시나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비해, 모든 채비를 서두르는 모양새이다. 바쁜 걸음, 행보로 이어진다. 그런데 이러한 행보들은 자칫 주변에 부담을 줄 수 있다. 과도한 정치적 ‘긴장’은 모든 사안을 지나치게 정치적 해석으로 가져갈 수 있다. 이러한 긴장, 민감성은 시민사회를 공생이나 상생의 모델 보다는 정치적 이해관계 모델, 관계로 파악하게 된다.

총선 등 선거를 앞두고 과도한 기관 방문은 종사자들을 피로하게 만든다. 또 특정 기관을 누구의 편으로 몰아세운다. 또 누구의 행보에 대해 지나친 정치적 잣대를 적용한다. 협소한 잣대를 적용하고 재단하려 한다. 이런 경우 시민사회의 건강성을 훼손하고, 정치가 군림하려는 구태를 띤다. 정치가 사회를 진작시키는 경우가 아니라, 발목 잡고 퇴행시키는 경우로 전락시킬 수 있다. 좋지 않은 징조들이다. 이런 경우가 어디 지역뿐이겠는가.

최근 3.1절 기념행사에서 손인춘 의원이 양기대 시장에게 연정을 통한 협력을 언급했다. ‘연정’ 발언을 두고 해석이 분분하고, 설왕설래한다. 시정에 협력할 일이 있으면 여야 구분없이 해야 할 일이다. 이미 경기도가 그 길을 걸어가고 있다. 손 의원의 ‘연정’ 발언에 빠르게 정치적 주판알을 튕긴 이들은 한 마디 한다. 국회의원이 시정에 개입한다고. 온당한 지적일까.

또 다른 사례도 거론된다. 이날 행사에 경찰서장 인사말이 서면으로 게재돼 있었다. 혹자는 지적한다. 경찰서장이 인사말을 할 수 있는 행사장 성격도 아니며, 지역 의전에도 해당되지 않는다고. 일각에서는 정년퇴임을 앞둔 현 경찰서장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며, 정치적 의심의 시선을 보낸다. 이 역시, 정치적 주판알을 튕긴 결과이다. 서장의 행보나 인사말은 보는 시각에 따라 적절할 수 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허용치에 대한 사회적 합의나 수준의 문제이다. 정치적 문제로 지나치게 확대될 수는 없는 문제이다.

‘누구나’와 ‘다양성’의 민주주의 기본 원리를 지역정치에서 구현해 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너와 나’로 나누기 보다는 ‘우리’라는 ‘연대’에 바탕에 경쟁하는 문화여야 한다. 상대가 있으면 안돼가 아니라, 상대가 있기에 더 좋은 정치를 할 수 있다고 여기는 정치문화를 만들어가야 한다. 과도한 경쟁은 모두를 지치게 한다. 정치인들도 서로의 삶을 돌보며 직업으로서 정치를 하고, 인간적 삶을 유지해야 하지 않을까. 자기 삶에 여유가 없는데, 어찌 시민들의 삶이 들어오겠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