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환경단체들, 광명-서울간 민자고속도로 ‘지상화’ 반대 표명...전면 재검토 촉구
광명지역환경단체들, 광명-서울간 민자고속도로 ‘지상화’ 반대 표명...전면 재검토 촉구
  • 강찬호 기자
  • 승인 2015.03.18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환경단체연합회, 17일 기자회견 통해 성명서 발표...민자고속도로 타당성 및 환경영향평가 결과 공개하고 주민의견 수렴하라 요구

광명환경단체연합회 소속 단체들 임원들이 참여해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지상화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광명지역 환경단체들이 국토부가 추진하는 ‘광명-서울간 민자고속도로’ 건설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19일 발족하는 ‘광명범대위’에 참여해 전면적인 반대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광명지역 6개 환경단체들의 모임인 ‘광명시환경단체연합회’(회장 신선열)는 17일 오전 10시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국토부가 추진하는 ‘광명-서울간 민자고속도로’의 지상화 건설에 반대하고,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국토부는 서서울고속도로주식회사를 시행자로 20.2킬로미터 구간에 1조6,069억원 규모로 ‘광명-서울간 민자고속도로’를 추진하고 있다. 당초 이 계획은 광명시흥보금자리지구 계획과 맞물려, 광명 주요 구간을 지하화로 추진할 계획이었다. 지난 2003년 4월 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공람 과정에서도 이런 입장은 확인됐다.

그러나 국토부가 지난 3월 발표한 계획은 지하화가 아닌 지상화 계획으로 변경됐다. 보금자리지구 취소로 인해 지하화로 인한 추가 사업비 부담을 엘에이치에서 꺼리기 때문이다.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광명시 등 해당 고속도로가 지나는 구간의 지자체들이 떠안게 됐다. 광명경실련 등 광명지역 시민단체협의회도 민자고속도로 지상화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훼손, 도시미관, 생활권 단절 등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밝혔다.

광명지역 환경단체들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광명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도로 건설을 추진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 실시설계계획, 타당성 조사 내용,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국토부의 현행 방식 추진은 정부의 지속가능 정책에도 배치된다며 재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며, 광명시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광명시환경단체연합회에는 그린에코운동본부, 환경실천연합 광명지회, 자연보호 중앙연맹 광명시협의회, 아시아태평양환경엔지오 한국본부, 국민환경보전협회, 환경감시 중앙연합회 광명지회가 참여하고 있다.

한편 성명서 발표 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대응이 늦어진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환경단체 관계자는 3월 초 국토부 발표를 통해 민자고속도로가 지상화로 추진되는 것을 알게 됐다며, 이전에는 지하화 약속을 믿고 있었다고 답변했다.

환경단체들이 민자고속도로 추진에 반대하는 현수막을 길거리에 부착하자, 모의원실 관계자가 현수막을 떼는 일이 발생했다며, 이 사건의 진상을 묻는 질문도 제기됐다. 관계자는 모 의원실 사무장의 과잉충성이 빚은 일이라며, 왜 그런 일이 발생한 것인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