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행동강령 위반자 모두 조사하고 윤리특위에 회부하라.
의원 행동강령 위반자 모두 조사하고 윤리특위에 회부하라.
  • 강찬호 기자
  • 승인 2016.02.29 2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경실련, 성명서 발표...시의회 윤리특위 대상자 확대 및 윤리특위 위원 제척 요구

▲ 광명경실련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광명시의회 윤리특위 회부 대상자를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의정감시 홛동을 펼치고 있는 광명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광명경실련. 공동대표 고완철, 조흥식)이 2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광명시의회가 구성한 윤리특별위원회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광명경실련은 성명서를 통해 윤리특위의 활동 범위에 대해 대상자를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특위 위원 중 도박, 횡령 등 혐의로 소송이나 검찰 조사를 받는 의원들이 있다면 제척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의회가 공익성을 우선하지 않고 자리다툼과 파벌 싸움에 몰두하는 행태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시의회는 지난 2월25일 제213회 임시회 본회에서 시민회관 내 마브 북카페에 대해 개인의 이익을 목적으로 투자를 한 조화영 의원의 지방의원 행동강령 위반 행위에 대해 윤리특위를 구성했다. 새누리당 소속 오윤배 의원 외 6명(새누리, 국민의당, 무소속) 의원이 윤리특위 구성을 발의했다. 김기춘, 이병주, 조희선 의원이 윤리특위 위원으로 선출됐고, 나머지 2인은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 몫으로 남겼다.

광명경실련은 7대 의회 들어 윤리특위 구성이 3번째라며, “광명시의회가 시민들의 삶과 밀접한 정치활동 보다는 시의원들 간의 갈등과 윤리성 때문에 광명시민들을 부끄럽게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광명경실련은 시의회 윤리특위 구성이 형평성에 맞게 구성되고 운영되어야 한다며, 이번 기회에서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위반에 해당되는 의원들에 대해 확대 조사해 윤리특위에 회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윤리특위가 구성되면서 의원들 간에는 임대업, 겸직금지 직책, 금전거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의원들에 대한 소문들이 돌고 있다. 이에 경실련은 모든 의원들에 대해 의원들의 영리행위 등 의원 행동강령 위반 사항이 있는지 조사해 징계 대상으로 심의하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또 윤리특위 구성에 대해 현재 소송중인 시의원, 불법도박과 횡령으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된 시의원들은 당연히 윤리특별위원 대상에서 제척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윤리특위가 공정성과 윤리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척사유에 해당되는 의원들의 참여를 배제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경실련은 조화영 시의원의 영리행위와 관련하여 이미 검찰에 고발한 시의원 7명이 윤리특위에 과반수가 넘게 들어간다면 그 또한 윤리성과 공정성에 위배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끝으로 나상성 의장에 대해 갈등의 당사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의장의 리더십을 주문했다. 경실련은 나 의장이 광명시의회가 봉착한 의원들의 윤리성 문제와 내부갈등에 대해 시의원직을 걸고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나상성 의장은 이번 사안의 해결여부가 의장으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시험하는 심판대가 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또한 경실련은 “광명시의원들의 윤리적, 도덕적 문제로 인해 광명시의회의 공신력 추락과 광명시민들의 명예가 또 다시 더럽혀진다면 현 제7대 광명시의원들 모두 시의원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판단한다.”며, “이번 윤리특위 구성과 징계 대상자를 심사숙고하여 처리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