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보장구 관리의 달인
우리는 보장구 관리의 달인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6.06.30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장구수리지원센터, 2016년 제2회 이동보장구 안전․관리교육 실시

광명시장애인보장구수리지원센터에서는 광명시 거주 중증장애인들이 보장구 성능과 기능에 따라 관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하여 장애인의 이동편의 및 사회참여를 증진시키고자 2016년 6월 28일 (화) 13:00~16:30 하안동 사회종합복지관 강당에서 제2회 광명시 장애인 이동보장구 안전교육 “위기탈출 넘버원”과 관리교육 “보장구 관리의 달인”을 실시하였다.

이동보장구 이용자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며 중대한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이동보장구 운행 시 위험요소를 먼저 인지하고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교육이 절실히 요구되어져 2015년부터 년1회 이어져 오고 있다.

이번 교육은 한국보장구기능인협회 김인호 회장이 강사로 나섰다. 교육내용은 보장구에 따른 소모품 관리 주기, 체형에 따른 보장구 안내, 보장구 파손이나 고장 시 긴급 조치방법, 보행자 추돌사고나 지하철 리프트 낙상사고 등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 등 보장구 관리와 안전교육으로 구성되었으며, 간단한 소모품 교체나 이물질 제거 방법 등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관리방법도 소개되었다.

광명시 하안동에 사는 1급 뇌병변 장애인 김모씨는 “매스컴 통해 장애인의 사고 소식을 접할 때마다 남의 일 같지 않고 마음이 아팠다. 이런 교육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어져서 사고율이 감소되었으면 좋겠고, 보장구 이용 장애인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라 시간이 아깝지 않다.”고 말했다.

보장구수리지원센터 김태균 소장은 “장애인의 사회활동은 증가하였으나 환경적 요인이 뒷받침 되지 않아 그에 따른 이용사고가 빈번해지고 인명피해까지 일어나는 경우도 발생하니 정기적인 안전․관리교육을 통해 위험요소를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는 교육이 필수적이다. 매년 정기적인 안전․관리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