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 위한 세부지침 마련 필요
경기도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 위한 세부지침 마련 필요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6.07.26 0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경제활성화경기넷, 경기도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포럼 개최

사회적경제활성화경기네트워크는 지난 7월22일(금) 경기도의회 소회의실에서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포럼”을 사회적경제 관련 기관, 기업, 단체 등이 모여 진행하였다.

이날 허정호 경기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경기도 따복공동체 실행 2년차를 맞이하여 관계 기관, 기업 및 단체가 모여 각자의 역할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포럼을 주최하게 되었다.”고 취지 설명을 하였다. 경기네트워크 상임공동대표인 경기도의회 김호겸 부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경기도의회가 사회적경제 관련 많은 관심이 있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하였다.

발제를 맡은 권운혁 따복공동체지원센터장은 따복공동체의 취지와 미션, 지원센터의 역할과 사업에 대하여 발표를 하였고, 3대 원칙을 강조하였다.

전문가로 참여한 진희선 사회학박사는 따복공동체지원센터의 정체성을 강조하며 마을만들기에 대한 명확한 ‘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발표하였다.

사회적경제 관련 기업 및 단체로 참여한 황선희 지속가능경영재단 대표이사는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을 위해 사회적경제 영역의 핵심 인재육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확산, 사회적금융 생태계 확대 등이 필요하며 사회적경제 활동가들간의 공유의 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고, 주영덕 경기도사회적경제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사회적경제 연대기구들의 상설 사무국 지원, 사회적경제 관련 생산품 공동판매장 등이 필요하다.” 제안하였다. 또한 방태형 경기도마을기업협회 이사는 “무조건적인 지원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발전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당사자 조직의 고민을 조직의 협회가 해결해 줄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센터가 협력해야 한다.”고 발표하였다.

도의회에서 참석한 김보라 도의원은 “경기도가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 및 제도를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고 실제로 많은 제도들이 생겨났음을 전하며, 아직 세부지침이 만들어지지 않아 당사자들에게 피부로 와 닿지 않는다.”는 조언을 하였다. 또한, 당사자 조직의 전문가들이 관으로 많은 이동을 하면서 역량이 약화 되고, 전문성을 잃은 부분을 안타까워했다.

NGO 토론자로 참석한 신남균 푸른경기21실천협의회 사무처장은 “광역단위의 따복공동체지원단 및 지원센터의 사업과 시·군의 역할을 나누어야 하는 점을 말하며, 광역단위는 정책생산 위주의 사업을 해야 하며, 시·군에서는 직접사업을 진행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발표하였다. 마지막으로 신 처장은 대기업 경제구조에서 사회적경제가 어느 정도의 위치와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던졌다.

좌장인 박완기 경실련경기도협의회 정책자문위원장은 “2년 전 포럼에서는 사회적경제 관련 경기도 정책, 조례 등 제도가 만들어지는 것이 주요 쟁점사항이었다면, 이번 포럼에서는 정책이나 조례를 당사자 조직이나 협회들이 이끌어갈 수 있도록 역량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현안이 되었다.”며 포럼을 정리하였다.

이 포럼을 주최한 사회적경제활성화경기네트워크에서는 7월 한달간 사회적경제 홍보의 달로 정하여 경기도 지역 내 김포, 수원, 성남, 안산, 양평 5개 지역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관련 영화 상영 및 강의 등 홍보캠페인을 진행하였다.

또한 사회적경제 홍보 및 공유경제 확산을 위한 우산대여캠페인(너도나도우산) 일환으로 1호선 수원역 ‘365언제나경기도청민원센터’와 ‘따복공동체지원센터 남부사무소’에 시민들이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우산을 비치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