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KTX광명역 중심의 한반도 동서횡단철도 정부에 건의
광명시, KTX광명역 중심의 한반도 동서횡단철도 정부에 건의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7.01.2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항과 KTX광명역간 KTX노선 신설해 강릉까지 동서횡단철도 구축해야

광명시는 인천국제공항과 KTX광명역 그리고 경기도 남부권, 강원도 원주, 강릉을 연결하는 한반도 동서횡단 고속철도망을 조기에 구축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23일 KTX광명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통팔달의 교통인프라를 갖춘 KTX광명역이 대한민국을 넘어 한반도 철도의 남북축과 동서횡단철도를 연결하는 중심역이 되어야 한다”며 “정부는 이를 위해 인천공항과 KTX광명역을 연결하는 KTX노선을 우선적으로 건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시장은 이어 인천공항과 KTX광명역간 노선 신설은 KTX경부·호남선 이용객들에게 KTX광명역을 거쳐 곧바로 인천공항까지 가는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며, 경기남부권과 강원도 이용객들에게도 인천공항 접근성 뿐 아니라 KTX경부· 호남선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정부가 적극 검토할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시장은 또 “저와 광명시는 2011년 8월 평창올림픽 개최 확정 직후 인천공항에서 KTX광명역을 거쳐 평창(강릉)까지 가는 고속철도 건설을 건의했지만 정부는 건설비용과 공사기간 등을 이유로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정부가 내년 2월 평창올림픽을 위해 결정한 철도노선(인천공항-서울지역-청량리역-평창- 강릉)은 대회 선수단과 관광객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동서횡단철도 기능을 하기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시장은 “이제라도 인천공항과 KTX광명역, 원주, 강릉을 연결하는 동서횡단고속철도를 조속히 추진해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경제활성화에 기여토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현재 추진중인 각 노선별 건설사업에 속도를 내고 인천공항에서 인천역까지의 제2공항철도를 조기에 착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공항에서 인천역까지의 제2공항철도는 길이가 총 14㎞이며 2011년 4월 정부의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돼 있었으나 2016년 6월 발표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제외됐다.

광명시 건의대로 한반도 동서횡단철도가 본격 추진되기 위해서는 2016년에 개통한 성남(판교)-여주, 2017년 개통 예정인 서원주 –강릉을 제외하고 현재 기본계획중인 여주-서원주, 월곶(시흥)-KTX광명역-판교노선을 정부가 조기에 착공하면 된다.

한반도 동서횡단철도가 지나는 수도권 서남부와 강원지역에는 2천만명이 거주해 교통수요가 많으며, 인천공항에서 서울도심을 통과해 강릉까지 가는 정부의 노선보다는 이동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것으로 보인다.

광명시 관계자는 “KTX광명역이 한반도 동서횡단철도와 남북축 철도를 연결하는 중심역이 되면 현재 광명시가 추진 중인 유라시아대륙철도 출발역 육성도 훨씬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