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무슨 날이죠?
오늘이 무슨 날이죠?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7.03.0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8.은 세계 여성의날입니다.

여성의날에 대해 녹색당에서 논평(이하 내용)을 냈습니다. 이 논평을 공유합니다. 무심결에 지나치기 보다는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으로 공유합니다.

3.8 여성의 날 기념 논평 – 오늘도 여성은 투쟁하고 있다

2016년은 페미니즘이 화두에 오른 한해였다. 강남역 여성 살해 사건 이후 많은 여성이 연대했고 여성 혐오를 말하는 다양한 공론화 자리도 만들어졌다. 여성들은 더는 참지 않고 당면한 폭력을, 당연한 권리를 함께 말하기 시작했다. 낙태죄 폐지를 위한 검은 시위, 세계 여성 공동 행진, 문화계 성폭력 고발 등 다양한 자리에서 여성들의 연대가 빛을 발하며 ‘성평등한 미래’로 변화 가능성이 엿보였다.

세상은 달라지고 있다. 일상 속에 스며든 페미니즘은 더는 사회에서 간과할 수 없는 주요 이슈가 되었다. 몇 백여 권의 페미니즘 서적들이 출판되고 페미니즘 강연 수요가 넘치는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주요 대권 주자들은 앞다투어 페미니스트가 되겠다고 선언하며 여성을 위한 정책을 내놓겠다고 말한다.

그러나 아직도 갈 길은 멀다. 작년 말, 전 행정자치부가 공개한 ‘대한민국 출산지도’에는 가임기 여성 수가 표시되어 있어 경악을 금치 못하게 했다. 탄핵당한 대통령이 ‘여성’ 대통령이라는 이유로 벗겨 놓고 조롱했던 ‘더러운 잠’과 입에 차마 담기도 어려웠던 성적인 모욕들, 끊임 없이 일어나는 여성혐오 사건들은 이 땅에서 성평등한 정치를 꿈꾸는 페미니스트들이 발 디딜 곳을 잃게 했다. ‘생명 잉태를 위한 공공재로서 생리대를 무상지급’해야 한다는 말을 당당히 내뱉고, ‘여성이며 동성애자인 나의 인권은 둘로 나뉘는 것’이냐는 물음에 ‘나중에’라 답하는 자칭 ‘페미니스트 대통령 후보들’을 마주해야 하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더욱더 격렬하게 목소리를 함께 내야 한다.

여성의 역사는 지난한 투쟁들로 엮어졌다. 1908년 3월 8일, 광장에 모인 여성 노동자들이 ‘빵과 장미’를 달라며, 생존과 권리를 요구하던 그때로부터 109년이 지났다. 그동안 여성들은 모두가 의심했던 당연한 권리들을 연대와 투쟁으로 쟁취해 왔다. 우리는 앞으로도 지워진 수많은 권리를 얻기 위해, 배제와 차별이 없는 새로운 사회를 위해 맞설 것이다.

2017년 3월 8일
녹색당 여성특별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