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청, 사고 겪고 ‘금천교’ 안전대책 마련 나서
금천구청, 사고 겪고 ‘금천교’ 안전대책 마련 나서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7.07.29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장애인자립생활센터, 휠체어 장애인 사고 대책 촉구 기자회견 진행

광명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활동가들과 회원들이 금천교 안전대책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금천구가 아찔한 사고를 겪고 뒤늦게 금천교 안전대책에 나섰다. 금천교를 주로 이용하는 광명시민들의 요구 때문이었다.

금청구청역을 이용하는 광명시민들은 금천교를 지나야 한다. 금천교는 행정구역상 금천구청 소관이다. 이곳에서 지난 7월7일 장애인이 휠체어를 이용해 계단을 내려가다가 굴러서 상해를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발생 이후 광명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즉각 대응에 나서며 금청구청의 시정을 요구했다. 이들은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다며, 시급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금천구청은 계단 임시 폐쇄 조치를 취하고 개선에 나서겠다고 답변했다.

광명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김태균, 이하 광명센터)는 7월 27일(목) 2시 장애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금천교 위험시설 개보수 요구와 장애인의 안전한 보행권확보를 촉구하며 금천구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7월7일 사고를 당했던 하모씨는 기자회견 발언을 통해 “지난번 죽을 고비를 넘겼다. 그 다리 인근만 가도 오금이 저린다. 이번 사고로 나의 생명뿐만이 아니라 모두의 생명이 위협 받고 있음을 느꼈다. 끝까지 함께 투쟁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광명장애인자립생활센터 전현정 사무국장은 “집 근처 가까운 역이 있으면서도 위험하기에 멀리 떨어진 역에서 내려 돌아와야 하는 현실을 다시는 겪지 말자. 장애인의 안전한 보행권이 보장되지 않는 한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은 없다."면서 장애인의 안전한 보행권 보장을 강조했다.

심각한 것은 이번 사고의 경우 예방이 가능했다는 점이다. 7월7일 사고에 앞서 6월15일 금천교 상단의 위험을 호소하는 민원이 제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민원에 대한 답변이 형식적으로 처리되었고 재정비 되지 않아, 다음 사고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광명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사고 대책에 대해 광명시에도 협조를 요구했고, 기자회견을 통해서 금천구청의 즉각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금천구청 측은 공문을 통해 안전사고발생에 대한 사과와 함께 추후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계단 임시 폐쇄 및 바닥 안정 임시조치 △안전보행로 확보 △ 보행로 위험요소 공사 △사고에 따른 배상보험 접수를 약속했다.

광명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장애인들의 안전한 보행권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며 순차적인 정비를 통해 무장애거리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