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성폭력 신고·상담 전용 #미투 창구 개설했다
광명시, 성폭력 신고·상담 전용 #미투 창구 개설했다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8.02.05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폭력 없는 직장 문화 위한 #미투 캠페인 펼쳐

광명시가 최근 검찰 내 성폭력 고발 사건을 계기로, 공공기관 내 성폭력 근절을 위해 #미투 창구를 개설하고 #미투 캠페인(#Me Too· 성폭력 고발 캠페인)에 나섰다. 

광명시 #미투 창구에 신고된 사건은 여성가족과 성희롱·성폭력 고충심의위원회에서 심사 후 감사실 소속 광명시민인권센터의 인권옹호관 조사를 거쳐, 감사실에서 징계여부를 결정한다. 광명시는 또 직장 내 성폭력 예방 연중 교육, 2월 중 여성가족부에서 발표할 성희롱·성폭력 예방지침 표준안에 따른 세부 수칙 마련 등 성폭력 종합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광명시는 지방공무원 징계규칙에 따른 성희롱·성폭력 행위자의 징계감경 배제 외에 직무배제 및 징계, 성과평가 반영 등 인사상 불이익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국·과장 등 고위 공직자들이 미투를 상징하는 하얀 장미 브로치를 달아 미투 캠페인을 확산시키기로 했다. 이 하얀 장미 브로치는 광명시 여성창업자금을 지원받은 ‘디딤돌 프리마켓 협동조합’의 손바느질 작품이다. 

광명시민인권센터 노승현 인권옹호관은 “제4기 광명시민인권위원회 인권위원으로 성희롱·성폭력 전담 상담전문가를 위촉할 예정이다”며 “피해자에게 법률지원을 해주는 등 피해자 인권보호 및 구제를 위한 사후관리시스템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지난해 7월 ‘광명시 직원 인권보장’을 선언한데 이어, 11월 성희롱·성폭력 예방지침을 제정해 여성 인권 보호에 앞장서 왔다”며 “직장내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지난 2014년부터 심야에 귀가하는 여성의 안전을 위해 ‘여성안심동행 서비스’를 시행했으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실질적으로 돕는 활동을 통해 여성 인권 보호에 앞장서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