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광명역 대중교통 환승체계 개선 및 버스노선 개편
KTX광명역 대중교통 환승체계 개선 및 버스노선 개편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8.02.19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역 동·서편 버스홈 구축 및 버스정보시스템 도입

오는 21일부터 KTX광명역의 대중교통 이용환경이 전면 개편된다.

버스홈 및 버스정보시스템 총41개소 구축공사를 작년 11월에 착공하여 2월에 준공을 마쳐 KTX광명역의 환승체계를 개선하였다. 이와 더불어 서편 하차, 동편 승차의 우회 운행하는 일방향 버스노선을 양방향으로 분리하는 노선 개편도 단행하였다. 개편된 버스노선은 2월 21일 첫차부터 운행 개시될 예정이다.

광명시는 그동안 동편 방면에 편중되어 있는 노선(일방향 순환노선)을 동·서편 양방향 통과노선으로 개편함으로써 버스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고, 신규 아파트단지 주민 입주와 오리로·덕안로·광명역로 연계성을 고려하여 역세권 주민과 KTX 광명역을 찾는 시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대중교통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버스이용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광명역 동·서편 차로에 각각 10개소, 총 20개소의 버스홈을 설치하였으며 각각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동·서편 버스홈에 색상(동편 : 적색, 서편 : 녹색)을 부여하여 대중교통 이용 혼란을 방지하였다. 버스홈마다 개별 지정번호가 부여되어 1개 노선만이 정차하여 정류소 버스 혼잡과 도로 정체를 최소화하고 버스 승객의 이용편의를 극대화하였다.

이번 사업은 작년 10월 체결된 광명시-한국철도공사 간의 업무협약을 통해 두 기관이 상호 긴밀하게 협조하며 추진해왔다.

광명시와 코레일은 이번 사업의 협업을 통해 KTX광명역의 대중교통 이용 개선, 광명역 일대 교통정체 해소 등의 개선효과를 창출하였으며 지역 상징성이 높은 KTX광명역을 수도권서남부 교통허브로써의 입지를 더욱 강화시켰다.

시 관계자는 “이번 대중교통 환승체계 개선사업을 계기로 광명역세권 입주민의 대중교통 서비스 확대와 KTX이용객의 편의 증진을 코레일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KTX광명역이 유라시아 대륙철도 출발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