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청소노동자 파업에 들어가다.
광명시 청소노동자 파업에 들어가다.
  • 신성은
  • 승인 2018.02.20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고용, 정규직 전환, 통상임금 재산정, 후생복리 개선 등 요구

광명시의 청소대행을 하고 있는 업체 환경미화원들이 19일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에 참여한 업체는 7개 업체 117명 중 5개 업체 70여 명이 파업에 참가 했다. 이들은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에 가입된 노동자들이다.

파업에 참가한 청소노동자들은 광명시에 청소대행 업자만 배불리는 민간위탁을 폐지하고, 직고용과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청소대행 업자들은 광명시로 부터 인건비, 운영비, 차량유지비, 이익금 등 청소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을 받아가고 있지만, 최소한의 비용으로 청소를 진행하고 있고, 청소에 필요한 간접노무비를 친인척의 이름으로 빼돌리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청소노동자가 받는 통상시급이 노동부 통상임금 산정 지침과 달라, 법에서 정한 임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통상임금을 낮게 산정하여 관련된 법정 수당이 모두 낮아지게 되었다고 밝혔다.

파업에 참가한 청소노동자들은 안전하지 못한 근무환경에 대해서도 시정을 요구했다. 광명시의 쓰레기량이 늘고 그에 따른 광명시 대행료도 늘어가는데, 오히려 청소 인원을 해마다 줄어들고 있어, 3인 1조로 근무해야 하는 환경이 1인 근무로 바뀌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117명의 청소노동자가 근무하고 있는 건물에 샤워장이 하나이고, 그나마 뜨거운 물이 나오는 곳은 2개 뿐이라며 열악한 근무환경도 지적했다.

광명시 관계자는 청소노동자 직고용 문제는 행정자치부의 청소대행 직고용 3차년도 계획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직고용에 따른 인건비는 큰 차이가 없겠지만, 현재 7개 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청소 장비를 당장 확보하기 어려워, 정부의 지원금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 계획을 따르면 2020년에 직고용이 완료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또한 청소노동자들의 샤워시설 등 후생복지 문제는 추경에 예산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청소노동자들의 요구를 청소대행업체에 전달하고, 20일 노사 협상자리를 마련하기로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