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교육지원청,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25개 교과목 선정
광명교육지원청,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25개 교과목 선정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8.06.18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학점제 추진 TF, 고교 선택과목 학생 1차 수요조사 결과 반영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추진 TF팀(위원장 홍정수교육장)은 6월 14일(목) 협의회에서 광명 관내 고교 학생의 선택과목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운영 교과목 25개를 1차 선정하였다. 이 자리에는 도교육청이 위촉한 컨설턴트 11명이 배석하였다.

그 동안 대부분 관내 고교 교사로 구성된 광명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추진 TF는 고교학점제 해외 및 국내 사례를 공부하고 학교 현장의 적용방안에 대한 논의를 하였으며, 지난 5월 '교육과정 안내서'를 발간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학생들의 선택과목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학생 수요조사는 공통과목을 제외한 일반선택, 진로선택, 전문교과Ⅰ, 전문교과Ⅱ(4개)의 총 243개 과목에 대하여 각 학생이 듣고 싶은 과목 10개씩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학생 수요조사 결과에서 학생들은 기초교과보다는 실용교과와 예체능 교과를 좀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교학점제 추진 TF 협의회에서는 단위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이 어려운 심리학, 실내디자인, 연극 등 25개 과목을 공동 교육과정으로 1차 선정하였다.

광명교육지원청 이석현 장학사는 “고교학점제의 전면 시행을 앞두고 학교간 공동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학생들의 교과목 선택 경향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향후 2차 수요조사를 통하여 공동 교육과정 운영 교과목을 보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