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초등학교, 특수학급“친구 초대의 날”운영
도덕초등학교, 특수학급“친구 초대의 날”운영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8.07.20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배려하며 함께 나아가는 친구들

도덕초등학교(교장 안현서)는 17일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일환으로 이색 ‘친구 초대의 날’을 운영하였다.

‘친구초대의 날’은 특수학급교실 희망반에 통합학급 학생들을 초대하여, 서로에게 감사함을 표현하고,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장을 넓히기 위해 실시하였다. 또한 특수학급을 개방하여, 비장애인에게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었다.

이 날 행사에는 2학년 매반 학생들이 참여하여 특수학급에 대한 소개와 교실을 살펴본 후, 한 학기동안 서로에게 고마웠던 점과 미안했던 점, 궁금했던 점을 이야기 나누고, 장애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에티켓에 대한 O/X 퀴즈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한 학기동안 또래 도우미를 맡아준 학생들에게 또래 도우미역할을 하면서 느꼈던 점과 어려웠던 점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7명씩 세 모둠을 만들어 양푼 빙수를 만드는 요리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날 특수학급 학생과 통합학급 학생들은 함께 협력하여 만든 양푼 빙수로 상호작용의 기회가 확대되어 한층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다. 학생들 모두가 함께 어우러져 즐거움이 배가 되어 서로 협동하고 존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행사에 참여한 2학년 최OO 학생은 “친구들과 함께 양푼빙수를 만들고, 함께 놀 수 있어서 기분이 좋았다”고 말했고, 김OO 학생은 “OO이가 우리반을 초대해주어서 고마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비 장애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도 달려져 박OO 학생은 “OO이와 희망반에서 시간을 보내고 나니, 희망반이 더 친숙해져서 자주 놀러가게 돼요”라고 말했고, 박OO 학생 학부모 는“희망반에 친구들이 와서 같이 어울림으로써 자연스럽게 OO이를 이해하게 되고, 친구들에게는 희망반이 멀게만 느껴졌던 이전과 달리 친근하게 느끼게 된 것 같아 좋았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앞으로도 도덕초등학교는 다양한 장애인식개선 교육활동과 더불어 학기말‘친구 초대의 날’을 병행하여 학생들 간 긍정적인 또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모두가 따뜻한 마음으로 상대방을 배려하며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