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하안2 공공택지지구 지정 철회 요구 목소리 높아
광명하안2 공공택지지구 지정 철회 요구 목소리 높아
  • 신성은
  • 승인 2018.10.05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자치권 사수 의지 표명

박승원 광명시장은 4일 오전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의 ‘광명 하안2지구’ 신규 공공택지지구 지정에 대해 공식 반대 의견을 재차 밝혔다. 이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일 국회 경제 분야 대정문질문에 출석해 공공택지 공급 강행의지를 밝힌 데에 따른 것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는 국토부가 발표 전 두 차례 반대 의견을 분명히 전달했다”며 “그럼에도 국토부는 21일 직권으로 광명 하안2지구를 신규 공공택지지구로 지정하고 공람공고 절차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날 광명시 발표에 따르면 국토부는 1차로 9월3일 경기도를 통해 광명시에 사전협의를 요청했고, 시는 9월 14일 분명한 반대의견 입장을 담은 종합의견서를 경기도를 통해 국토부에 전달했다. 또한 2차로 9월 18일 국토부의 요청에 광명시는 20일 반대 의사를 담은 공문을 국토부에 회신했다.

박 시장은 “두 차례에 걸쳐 공식적인 절차로 반대 의견을 전달했는데, 직권으로 이같이 조치한 것은 지방정부의 자치권을 크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광명시가 밝히 국토부의 주택 공급정책 반대 이유는 심각한 교통정체를 유발할 것이며, 뉴타운 및 재건축 사업 침체, 자족시설 대안 부재 등을 들었다.

박 시장은 국토부의 일방적이 정책이 광명시를 계획 도시가 아닌, 서울시의 베드타운으로 전락시켰고,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의 원광명마을 구간의 지하차도 약속도 어기고 있으며,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관련하여서도 5개 정거장 시설 및 친환경 기지건설 요구에도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국토부를 강하게 비판하였다.

한편, 광명시의회(의장 조미수)와 하안2지구수용 반대 주민들은 같은 날 오후 3시 집회를 갖고, 하안2지구 공공택지지구 지정을 철회하라는 집회를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