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민주시민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가정에서 민주시민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9.05.20 08: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민주시민교육주민모임 학교자치실현부모연대는 17일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 "가정에서 민주시민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제목으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날 특강에는 <21세기 아이와 20세기 엄마의 토론> 저자인 서원희 경기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공동대표가 강의와 시민과 대화를 이끌었다.

서원희 공동대표는 강의를 통해 가정에서 부터 민주시민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아이와 대화와 토론을 통해 모두가 잘 사는 공동체는 생각하는 공익적인 사람으로 길러야 한다고 말했다. 

21세기는 4차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의 등장, 양극화 심화, 사회갈등이 격화되는 등 변화의 시기로 아이를 지식이 많은 사람보다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는 사람으로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이가 권력을 가진 주권자임을 알게하고, 사회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올바로 판단하여, 정치적으로 성숙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21세기 아이와 20세기 엄마의 토론>은 33가지의 주제에 대해 엄마와 아이가 3년간 찬반토론한 내용을 담은 책으로 아이는 토론을 통해 세상에는 나와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이 있으며, 그 생각도 꽤나 일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고 했다.

책에는 "국가가 청소년에게 콘돔을 지급해야 한다" "자동번역기가 있으니 이제 외국어를 배울 필요가 없다" "수학시간에 계산기를 사용하게 해야 한다" 등 흥미를 끄는 주제 33가지를 찬성과 반대 입장에서 논쟁한 내용을 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부모시민 2019-05-21 13:10:30
21세기 사회가 달라졌다면 학교도 달라지고 자녀교육도 달라져야한다는 저자의 말씀이 기억에 남네요. 유익한 강의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