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군, ‘4차 국가철도망 계획’ 위한 협조체계 구축
도-시군, ‘4차 국가철도망 계획’ 위한 협조체계 구축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9.09.30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에 앞서 경기도 철도정책에 대한 방향을 도와 시군이 함께 협조체계를 구축, 머리를 맞대 모색해보는 자리가 마련됐다.

경기도는 지난 26~27일 양일간 용인에서 홍지선 철도항만물류국장을 비롯해 도 및 시군 철도담당 과장·팀장급 공무원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새경기 철도정책 경기도-시군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시군 철도부서 공무원이 한데 모여 워크숍을 개최하는 것은 지난 2009년 경기도 철도국이 생긴 이래 이번이 처음으로, 도가 추진 중인 철도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도-시군 간 향후 철도정책 추진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정부(국토교통부)가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제4조)」에 의거해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우리나라 최상위 철도 계획이다.

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도의 주요 철도망 확충사업들이 반영되도록 전 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으로, 이를 실현하기 위해 관련 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한 만큼 이번 워크숍을 통해 시군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를 위해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여흥구 전문위원, 남서울대 배춘봉 교수를 전문강사로 초빙해 ‘예비타당성조사 제도소개 및 개편현황’, ‘국가철도망 계획 수립’을 주제로 각각 특강을 진행했다.

27일 워크숍 이후에는 같은 곳에서 ‘경기도 철도정책자문회의’를 개최,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수립과 관련, 도 철도사업 전반에 대해 자문위원들의 전문적인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도 가졌다.

도는 이번 워크숍, 철도정책자문회의 등에서 나온 의견들을 수렴해, 도 주요 철도사업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반영 등 향후 철도정책의 기초로 삼을 방침이다.

홍지선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자체 철도망 확충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 시·군 철도담당 공무원들의 노력에 감사한다”라며 “경기도가 추진하는 각종 철도사업이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도와 시군이 지속적으로 협조체계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