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파괴, 안전을 위협하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절대로 안된다!
환경파괴, 안전을 위협하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절대로 안된다!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9.11.05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통과지역공동대책위원회, 전면재검토와 철회 촉구 집회 열어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통과지역공동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김정의·한원상·박흥종·이승봉·최재희)는 2일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 전면 재검토 및 철회를 촉구하는 행진과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가 지나는 광명, 구로, 부천, 강서구 4개 지자체 주민 400여 명이 부천시 고강동에 모여, 고강터널 입구 예상부지에서 옥길 차고지 부지까지 약 13km 거리를 행진했다.

참가자들은 "안전이 무너진다", "돈보다 사람이 먼저냐", "학교 밑에 발파 공사 웬말이냐", "불안해서 못살겠다" 등 구호를 외치며 민자고속도로 반대 목소리를 높혔다.

고리울 공원에 도착한 참가자들은 집회를 열고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 관련 환경파괴, 지역생활권 단절, 고속도로 인근지역 삶의 질 악화, 지하 통과구간 안전의 문제 등의 이유로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재검토를 촉구하였다.

공대위는 4개 통과지역 시장과 구청장들도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실시계획 철회 및 재검토 촉구 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보냈으나 국토부는 재대로 된 주민들의 민원 반영 없이 공사 착수를 강행 하려 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공사가 진행될 경우 발파 진동 때문에 지하수 침출, 지반 침하, 싱크홀 발생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수 만대 자동차가 내뿜는 매연과 분진으로 주민 건강이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될 거라며 고속도로 추진 반대 입장을 밝혔다.

또한, 옥길동 공영 차고지가 들어설 경우 항동지구 주택 단지와 불과 100m 거리에 위치하며, 인근에 항동초등학교가 있어 어린 학생들의 안전뿐 아니라 소음과 배기가스 등 문제가 발생할 거라고 지적했다.

한원상 공동대표(부천)는 “동부천IC는 시민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기 때문에 부천시의회는 2010년부터 무려 6번의 반대결의안을 채택을 하였고, 부천시 역시 환경관련협의를 거부하면서 동부천IC를 반대했었다”며, “작년(2018년) 2월 다른 지역이 승인고시 될 때 동부천IC구간(1.6Km)은 고시에서 제외됐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그런데 시장(장덕천)이 바뀌고 어느 날 갑자기 역곡춘의동 일대 대규모 녹지를 택지로 개발한다더니 동부천IC안도 변경되었다"면서 "변경된 노선안을 보니 그나마 나뉘어 있던 램프와 진출입로를 몽땅 작동산 일대로 옮겨 놓았고, 까치울초등학교 옆으로는 하루 3만대 차량이 드나드는 진출입로를 만들어 학생들의 환경과 안전을 크게 위협한다"고 성토하였다.

최재희 항동지구 현안대책위원장은 "앞으로 싸울 수 있는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다"면서 "하지만, 지금 막아내지 않으면 최소 30년 동안 고속도로를 깔고 살아야 한다"말하면서 "이 불행한 일을 막기 위해 조금만 더 힘을 내서 광명고속도로 철회를 위한 목소리를 내고 함께 모이자"며 참가자들을 독려했다.

공대위는 결의문을 통해 " 국토부가 공사착수를 철회시키도록 총력투쟁 할 것을 결의하면서 주민의 안전과 환경침해에 무관심한 정치인들을 심판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 결사반대!

 

- 광명, 부천, 구로, 강서 4개 지역 공동 대책위 결의문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우리는 국책사업을 빙자하여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안전을 위협하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반드시 철회되어야 함을 천명한다.

 

공정, 대의, 평등의 촛불 가치로 세워진 문재인 정부는 어디 있는가? 근본적인 대의를 정면으로 무시하고 국책사업이란 미명하에 주민 의견 수렴도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승인 고시를 하더니 이제는 연내 공사 착수를 밀어 붙이고 있다.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사업은 애초에 민간 자본의 돈벌이를 위한 서서울 고속도로의 무모한 계획안을 국토부가 승인 한 것이다.

 

아직 도시화가 진행되지 않은 광명구간은 고속도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상으로 도로건설을 하면 안 된다. 하지만, 시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예산이 많이 든다는 이유로 지상건설을 계획하여 광명시민의 생활권을 단절시키고 지역공동체와 생태를 파괴시키려 하고 있다.

 

부천시의 동부천IC 구간은 시민의 허파인 작동산을 송두리째 파괴하고, 하루3만대 이상의 차량이 드나드는 고속도로 진출입로를 초등학교 바로 옆에 만들어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으며, 고강동 지하터널 구간과 더불어 하루 10만대가 드나드는 터널에서 집중 배출되는 분진 피해는 주민들이 고스란히 입게 될 것이다.

 

고강 아파트 주민들은 이미 수십년간 항공소음의 고통 속에 살아왔음에도 피해보상과 이주 대책은 없이 오히려 지하터널 발파 공사를 더하여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잔인한 행태를 국토부가 나서서 벌이고 있다.

 

국토부는 재대로 된 보상 없이 토지를 사용하기 위해 터널 발파가 아무런 피해를 미치지 않는다고 강변 하지만 이미 여러 지역에서 사고가 벌어지고 있어 안전하지 않음이 입증 되고 있다.

 

삼두아파트를 비롯한 전국 각지의 사례와 같이 수 천회의 발파 진동으로 약화 된 지하수 침출에 의한 지반침하, 싱크홀 발생으로 인한 안전사고는 수천세대에 달하는 서민들의 주택과 아파트 단지 주민의 삶을 고통과 공포 속으로 내몰고, 항동초등학교를 다니는 아이들의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는다. 또한 서부권 교통 수요를 대비 한다는 민자사업은 강서구민을 교통지옥과 매연으로 내몰고 있다.

 

이 자리에 모인 우리들은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생명과 건강, 행복추구권을 위해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며 다음과 같이 결의 한다.

 

- 우리는 국토부가 공사착수를 철회시키도록 총력투쟁 할 것을 결의한다.

- 우리는 주민의 안전과 환경침해에 무관심한 정치인들을 심판할 것을 결의한다.

- 우리는 이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철회를 위해 끝까지 연대투쟁 할 것을 결의한다.

- 우리는 주민들의 안전과 환경, 재산권을 침해하는 일방적 도로건설 반대와 적폐청산을 위 해 투쟁 할 것을 결의한다.

 

2019. 11. 2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 반대 공대위 집회 참가자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