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환 의원,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지역 원주민과 기업 생존권이 위협 받아서는 안 된다.
안성환 의원,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지역 원주민과 기업 생존권이 위협 받아서는 안 된다.
  • 신성은
  • 승인 2019.12.04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환 의원은 광명시가 74만평 광명시흥테크노밸리의 원주민과 기업들을 대변해달라고 주문하였다. 안 의원은 3일 제250회 광명시의회 정례회 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광명시흥테크노밸리를 개발하는데 있어 주민과 업체들의 생존권이 위협 받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광명시흥테크노밸리는 광명시가 자립도시로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되는 것으로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전제하고, 해당지역 주민과 업체들에겐 생존권이 달린 문제로 눈물위에 세워지는 광명시흥테크노밸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였다.

안 의원은 “해당지역은 4개 마을, 57가구가 거주하고 있는데, 계획된 이주단지는 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 구석에 몰아넣고 있어 소음과 분진에 시달리게 된다”고 주장하면서, “그들은 오랜 터전을 잃고 새로운 정착지에 기반시설 하나 없는 곳으로 내몰리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인근 시흥장현지구 등은 이주단지를 역세권에 배치하여, 광명과 확연히 차이가 난다”고 주장하면서, “광명시는 공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78조에 따라 지자체에서 주도적으로 위치와 기반시설을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해당 지역 업체들의 문제도 심각하다면서, “약 160여 개 기업이 단지 개발을 위해 이사를 해야 하는데, 어딘가 불법으로 지내다가 다시 산단 등으로 입주를 해야 한다”면서, “결국 기업들을 불법으로 만들어 범법자로 내모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에 대한 대책으로 “2번 이사를 하게 되는 만큼 이주비를 강화 하고 임시 이주단지를 만들어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남 미사지구 등은 가 이주단지를 만들어 기업들의 이주대책을 만들어 준만큼 광명시가 경기도시공사, LH와 적극 협의하여 기업들의 이주대책을 수립하라”고 강조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사업시행자인 경기도시공사 및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의하여 수용되는 지역의 주민 및 업체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며 시정질문에 답했다.

성동준 도시재생국장은 “이주자 택지를 주거환경이 양호한곳으로 배치하고 기반시설 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하였고, 기업들에 대해서는 임시 이주단지 등 2번을 이사하게 되는 상황을 고려하여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하겠다”고 답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