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하반기 시‧군 및 건설관계자 안전교육’ 실시
‘2019 하반기 시‧군 및 건설관계자 안전교육’ 실시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19.12.05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하반기 시‧군 및 건설관계자 안전교육’이 5일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도와 시‧군 공무원 및 건설현장소장, 안전관리자, 감리자 등 건설관련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사전예방하고 반복사고를 줄이고자 경기도가 실시한 이날 교육은 ▲산업안전보건법 전부개정 건설안전 분야 교육 ▲건설현장 안전사고 근절 감찰 주요사례 설명 ▲경기도 재난사고 긴급안전점검 업무매뉴얼 설명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건설안전분야 교육’에서는 오는 2020년 1월16일부터 본격 시행되는 ‘산업안전보건법 전부개정안’과 동절기에 대비한 건설현장 안전준수 사항에 대한 집중적인 안내가 실시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법 개정에 따라 강화된 의무사항과 달라지는 처벌 및 책임규정 등을 숙지하는 것은 물론 ▲콘크리트 양생 중 밀폐공간 유해가스중독 사고 ▲용단·용접 작업 중 화재 폭발 ▲방동제 유해물질 음용 ▲폭설에 의한 가설구조물 붕괴예방 등 다양한 사례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준수사항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감찰 주요사례 설명에서는 ▲자재 시험성적서 위조 ▲방화성능기준 및 주요 구조재 품질관리 규정위반 ▲가설 안전시설물 규정위반 ▲터파기 및 흙막이 공사관리 미흡 ▲도면과 상이시공 ▲임시소방시설 설치 규정위반 ▲감리규정 위반 사례 등 현장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위반사항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다.

아울러 경기도가 건설공사장에서 발생하는 2차 사고예방을 위해 제작한 ‘재난사고 긴급안전점검 매뉴얼’의 주요 내용에 대한 교육을 끝으로 이날 교육은 마무리됐다.

송재환 도 안전관리실장은 “건설현장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최소화하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하게 됐다”며 “금일 교육한 내용을 잘 숙지하고 실천함으로써 안전관리 강화에 동참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