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 등 민선7기 역점사업, 데이터 분석으로 피부 와닿는 ‘맞춤 행정’ 펼친다
지역화폐 등 민선7기 역점사업, 데이터 분석으로 피부 와닿는 ‘맞춤 행정’ 펼친다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0.06.2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올해 6월부터 ‘데이터 분석 모델 고도화 사업’을 추진, 건설업 페이퍼컴퍼니, 지역화폐, 공공버스제 등 민선7기 주요 현안과 관련된 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모델 개발에 나선다.

이번 사업은 현재 민선7기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각종 정책·사업들에 관한 데이터를 상시적으로 축적·분석, 실제 행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델을 만들어 ‘과학적 행정서비스’를 실현하는데 목적을 뒀다.

대상 분야는 과제 수요조사와 위원회 전문가 자문 등의 절차를 거쳐 선정된 ‘공공버스 등 버스 신규노선 분석’, ‘건설업 페이퍼컴퍼니 의심업체 분석’, ‘지역화폐 소비패턴 분석’, ‘생활인구 분석’ 등 4가지다.

우선 ‘버스 신규노선 분석’ 분야에서는 지역/노선/정류장별 버스승객 수, 버스운행정보, 생활인구 등의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도민이 교통편의를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버스노선을 발굴·선정하는데 주력한다.

‘건설업 페이퍼컴퍼니 분석’은 과거 법령 위반 이력, 자본금, 기술인력 수 등의 데이터를 토대로 의심업체를 추정하고 최적의 조사경로를 도출해 효과적인 단속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분야다. 특히 분석대상을 종합건설업은 물론, 전문건설업까지 확대해 단속망 확대의 기틀을 다질 계획이다.

‘지역화폐 소비분석’을 통해서는 카드매출, 유동인구, 지역/업종/시간대별 지역화폐 소비패턴 추이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실제 소상공인·골목상관 활성화 효과를 검증, 이를 토대로 정책을 보완·발전시키게 된다.

‘생활인구 분석’은 지역·시간대별 유동인구 데이터를 토대로 건축물 미술작품 설치장소나 쉼이 있는 도시 공간 대상지 등 최적의 입지선정이 필요한 사업들에 활용하는 분야다.

도는 4가지 분야의 데이터 분석 모델을 오는 11월까지 구축, 본격적인 활용에 나설 계획이다.

이 밖에도 도는 올해 야생멧돼지 서식분포 및 이동경로, 폐기물 유입량 및 이동경로, 프랜차이즈 가맹점 시장동향, 생활 SOC 우선설치지역 도출, 교통 분석 등 도민 생활과 밀접한 5개 과제에 대한 데이터 분석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청정계곡 정비사업 효과 분석’, ‘아동 재학대 예측·예방 분석’, ‘CCTV 설치필요지역 분석’ 등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각종 현안에 대한 데이터 분석에도 힘써 과학적 행정의 틀을 다질 계획이다.

임문영 미래성장정책관은 “지난해 분석시스템 기반을 구축하는 데 역량을 집중했다면, 올해는 실제 데이터를 상시적으로 활용해 정책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뒀다”라며 “앞으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데 적극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