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등 5개 단체, 세법 개정안에 대해 소득 재분배와 재정 건전성 요구
경실련 등 5개 단체, 세법 개정안에 대해 소득 재분배와 재정 건전성 요구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0.08.19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세법개정안’(7월 22일 발표)에 대한 평가와 개선 방안 토론회가 18일 경실련 강당에서 열렸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참여연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한국YMCA전국연맹은 <2020년 세법개정안에 대한 평가와 개선방안 토론회>를 열고 ‘코로나19극복’, ‘조세형평성제고’, ‘소득재분배강화’, ‘재정건전성확보’ 등을 요구하였다.

토론회는 유호림 강남대 세무학과 교수가 발제하고, 홍춘호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정책본부장, 정순문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생경제위원회 조세재정팀장(변호사/회계사), 홍순탁 내가만드는복지국가 조세재정팀장(변호사/회계사), 최원석 서울시립대 세무학과 교수 강동익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조세정책연구본부 부연구위원이 토론자로 참석하였으며, 박훈 경실련 재정세제위원장이 좌장을 맡았다.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재정정책과 조세정책을 적시에 집행해야
유호림 교수는 발제에서 현실적인 상황에 기반하고, 자유시장경제의 근간인 완전경쟁이란 전제를 비판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세법개정안에 대해 검토하였다고 말했다.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상황에서 다른 주요 국가들에 비해 우리나라는 소득세 외고 세율이 45% 내외에 그친다는 점을 고려하면, 정책당국에서 지나치게 재정건전성에 집착하여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재정정책과 조세정책을 적시에 집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나타내었다.

유 교수는 감내할 수 있는 재정 여력의 범위 내에서 더욱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재정지출과 감세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혁신성장 지원 및 성장동력 강화 관련 세제개편안 중 증권거래세 인하와 금융투자소득신설 및 펀드과세체계와 신탁세제의 개편의 경우, 기본적으로 금융과세제도의 개편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혁신성장을 지원하거나 성장동력 강화와는 관련성이 적은 것으로 진단하였다. 또 시장조성자(우정사업본부의 포함)에 대한 불필요한 증권거래세 감면은 결국 시장조성자들의 불법(또는 편법)적인 거래(자전거래, 무차입공매도 등)를 방조 내지 조장하는 결과를 초래하여, 거래량은 증가하지만 주가가 하락하고 증권거래세가 유실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자영업, 비정규직, 특수고용 노동자 등 사각지대 종사자를 포괄하는 복지 확대 병행해야
홍춘호 본부장은 소득세 최고세율 10억 원 초과 구간을 신설하고 최고세율을 45% 한부분은 긍정적이라고 하였다. 다만, 법인의 조세부담 형평성을 고려하여 법인세도 함께 조정했어야 함을 언급하였고, 법인세의 최고세율 확대와 함께 세율구간 역시 세분화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간이과세 기준금액 상향(연매출액 4,800만 원 -> 8,000만 원) 중소기업 및 자영업 지원 측면에서는 일면 긍정적이나, 매출누락 등을 이용한 부가가치세와 사회보험료 회피의 부작용은 여전히 해결 과제임을 밝혔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영업, 비정규직, 특수고용 노동자 등 사각지대 종사자를 포괄하는 복지 확대가 병행될 필요가 있고, 전국민 고용보험 추진 등 정부의 일정한 시도는 의미있어 보이지만 정부의 복지정책 전반에서 볼 때, 여전히 소극적인 것이 문제라고 하였다.

1주택 보유 고령자의 경우 종합부동산세의 80%까지 공제는 공평과세 측면에 배치
정순문 변호사는 먼저 간이과세 부분에 대하여, 2020년 세법개정안은 부가가치세의 감면 수단으로 간이과세를 활용함으로써 실제 간이과세제도의 도입취지를 크게 왜곡하고 있다. 도리어 세원 투명화를 위해 새롭게 간이과세자 범위로 포섭된 사업자들의 세금계산서 발행의무는 유지하면서, 부가가치세 감면 효과만 누리도록 하고 있다. 세금계산서 발행의무를 유지해야 한다는 결론에는 동의하지만, 사실 간이과세의 본래 취지라는 측면에서만 따져본다면 납득 할 수 없는 개정 방향임을 지적했다.

부동산 과세 부분에 대하여, 개정안은 기존의 종합부동산세 공제 한도를 더욱 상향하여 1주택 보유 고령자의 경우 종합부동산세의 80%까지 공제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고령자라고 하여 무조건 세금의 측면에서 배려를 받아야 할 이유는 없다며 현실적으로 납부가 어려운 경우라면 처분 시점으로 이연납부하도록 하는 방법이 우선 고려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연납부에 대한 고민 없이 바로 80%에 이르는 종합부동산세를 공제해주는 것은 공평과세의 측면에서 용납되기 어려운 포퓰리즘이라고 밝혔다.

공제한도 상향은 금융투자소득 전면과세 취지 퇴색
홍순탁 변호사는 공제감면이 대폭 확대된 부분을 언급했다. 금융투자소득에서 기존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천만 원의 공제한도가 5천만 원으로 상향된 것은 과도하고, 손실이월공제 기간도 당초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했고, 증권거래세 인하시기도 앞당긴 마당에 공제한도를 5천만 원까지 대폭 확대한 것은 금융투자소득 전면과세의 취지를 퇴색시키고 있다고 했다.

중소기업특별세액감면의 일몰기한이 연장된 것에도 우려를 나타냈다. 중소기업특별세액감면은 적용대상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46개 업종이 적용받다보니 혁신적이고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의 육성이라는 목표보다는 단순히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완화시키는 제도가 되어 버렸는 다. 때문에 제도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 지원범위를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부문에 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세액감면이라는 제도가 납부할 세액이 있어야 지원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중소기업의 경영상의 어려움이라는 명분과도 맞지 않음을 언급했다.

급격하게 증가하는 세금에 대한 조세회피 행태들이 나타날 것
최원석 교수는 큰 틀에서 정책과세의 의미부터 다시 살폈다. 조세를 정책수단으로 사용하는 경향은 최근 세법개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나, 이번 2020년 세법 개정도 그런 경향성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세금이라는 규제를 통해 납세자의 의사결정에 개입하는 정도가 커질수록 납세자들의 의사결정은 가장 최적의 의사결정에서 벗어나 왜곡되거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예를 들어 최근에 공시가격 현실화도 상당히 진전되어 부동산 보유에 따른 세 부담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여기에 더해 세법개정안처럼 종부세율이나 양도세율이 더욱 인상되면 납세자입장에서는 징벌이라고 느낄 수 있고, 특히 1세대 1주택자나 양도세율이 60-70%에 해당되는 경우에 더욱 그렇다고 하였다.

또한 급격하게 증가하는 세금을 회피하기 위해 납세자들의 추가적인 비용을 유발하는 다양한 조세회피 행태들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였다. 소득세 최고세율 인상으로 세 부담 쏠림현상이 더 심화될 것으로 보았으며, 세 부담 쏠림현상은 조세형평성 측면에서도 문제가 많고, 경제활동 위축 및 부의 해외유출 등 부작용이 우려됨을 지적하였다.

급격한 조세제도 변화로 경제의 효율성을 떨어뜨려
강동익 연구위원은 현재의 세법개정안은 급격한 조세제도 변화로 경제의 효율성을 떨어뜨려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을 우려하였다. 코로나19 극복 등을 이유로 한 각종 세제 혜택이 어느 정도 의미가 있지만, 향후 재정여건이 악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이러한 조치들로 인한 재정부담의 증가는 추후 면밀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투자세액공제도 한시적으로 정확하게 시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금융세제 개선에 대하여는 일부 상품에 대하여 비대칭적으로 과도한 기본공제 혜택을 부여함에 따라, 상품과 소득 간 세부담의 차이가 과도하게 발생하여 경제적 효율성과 조세 형평성 차원에서의 우려가 존재한다고 하였다.

특히 시장조성자에 대하여 금융시장의 유동성을 개선하고 효율적인 자본의 배분을 도와주기 때문에 운영할 필요가 분명하고, 상당한 거래를 유발하여 긍정적인 세수효과가 있음을 언급하였다.

코로나19 극복, 조세형평성 제고, 소득재분배 강화, 재정건전성 확보 등을 위해 노력
좌장인 박훈 교수는 세법개정안이 갖는 여러 효과 등으로 매우 복잡한 부분이 있음을 언급하며, 코로나19 극복, 조세형평성 제고, 소득재분배 강화, 재정건전성 확보 등을 모두 고려하면서도 구체적인 균형성을 잃지 않는 세법개정안이 만들어지도록 계속적인 노력을 다하겠음을 밝히며 토론회를 마쳤다.

한편, ‘국민 여러분과 합심하여 세계에서 가장 먼저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마련한 <2020년 세법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투자 촉진을 위한 통합투자세액공제 신설
  [현행]
· 종류 : 10여 개의 복잡한 투자세액공제
· 대상 : 열거된 특정시설(Positive 방식)
· 공제율 : 일반적으로 대기업 1%, 중견기업 3%, 중소기업 7·10%

  [개정]
· 종류 : 통합투자세액공제로 단순화
· 대상 : 대부분의 일반 사업용 유형자산(Negative 방식)
· 공제율 : 기본공제 1·3·10%(신성장·원천기술 사업화 투자는 3·5·12%) + 추가공제(증가분) 3%

2.소비활력 제고를 위한 신용카드 소득공제 확대('20년)
· 총급여 7천만 원 이하 : (현행) 300만 원 ▷ 330만 원
· 총급여 7천만 원~1.2억 원 : (현행) 250만 원 ▷ 280만 원
· 총급여 1.2억 원 초과 : (현행) 200만 원 ▷ 230 만 원

3.주식시장 활성화를 위한 금융세제 개편
· 증권거래세 : ('20년) - ▷ ('21년) 0.02%p 인하 ▷ ('23년) 0.08%p 인하
  ※ '23년까지 총 3.4조원 세제혜택
· 금융투자소득세 : ('20년) - ▷ ('21년) - ▷ ('23년) 금융투자소득 도입 손익통산 및 이월공제(5년) 허용
  ※ 다만, 주식 양도소득에 기본공제 5,000만 원을 적용하여 주식 투자자의 97.5%는 현재와 같이 비과세 유지

4.사회적 연대강화와 소득재분배를 위한 소득세 최고세율 인상
  [현행]
· 과세표준 10억 원 초과구간 세율 : 42%

  [개정(신설)]
· 과세표준 10억 원 초과구간 세율 : 45%
· 대상 : 1.1만 명(근로·종합소득자의 0.05%) 양도소득세 포함시 1.6만 명

5.소규모 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부가가치세 간이과세 기준 대폭 상향
  [현행]
· 간이과세 기준금액 : 연 매출액 4,800만 원
· 부가가치세 납부 면제 : 연 매출액 3,000만 원
· 세금계산서 발급 의무 : ×

  [개정]
· 간이과세 기준금액 : 연 매출액 8,000만 원
· 부가가치세 납부 면제 : 연 매출액 4,800만 원
· 세금계산서 발급 의무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