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기초단체장 16명이 다주택자...상위 10명 부동산 평균 39억 원
수도권 기초단체장 16명이 다주택자...상위 10명 부동산 평균 39억 원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0.08.20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20일 경실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기초단체장 부동산 신고재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경실련은 서울·경기·인천의 기초자치단체장 65명 가운데 16명(24%)이 다주택자이며, 평균 재산은 15억4천만 원이고, 이 중 부동산 재산은 10억8천만 원이었다. 또한, 아파트·오피스텔 가액은 시세 기준 문재인 정부 이후 평균 3억 원, 41% 상승했다.

부동산 기준 상위 10명의 재산은 평균 39억 원으로 국민 평균 부동산 재산인 3억 원의 13배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재산 1위는 76억 원의 부동산을 보유한 김영종 서울 종로구청장이었고, 정순균 강남구청장이 70억 천만 원으로 2위에 올랐다. 3위는 조은희 서초구청장으로 50억 천만 원의 부동산 재산을 보유하였다.

김영종, 정순균, 조은희, 엄태준 등 상위 4명의 단체장은 34억~72억의 상가건물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주택 보유세만 올리고 상가건물 등의 보유세는 전혀 올리지 않았기 때문에 이들의 보유세 특혜가 클 것으로 예상하였다.

가장 많은 주택을 보유한 백군기 용인시장은 아들과 공동명의의 서울 서초구 방배동의 아파트와 배우자 명의의 서울 용산구 한남동 연립주택 등 무려 14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 시장의 지역구인 용인에는 임차권만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주택을 9채 보유해 다주택 2위에 오른 서철모 화성시장은 충청도에 있는 단독주택 1채를 제외하면, 지어진 지 20년 이상 된 소규모 주공아파트만 8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경실련 측은 "서철모 화성시장이 소유한 아파트는 고양시와 군포시에 있어 언제든 재개발 또는 재건축이 진행될 수 있는 지역으로 판단된다"며 부동산 투기에 대한 의심을 걷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아파트나 오피스텔을 보유하고 있는 35명에 대한 시세 변화도 조사했는데 문재인 정부 이후 1인당 평균 2.9억원, 4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실련은 "수도권 기초단체장들이 국민 보유 부동산 재산의 4배 정도를 보유하고 있고, 다주택 비중은 24%나 된다."며 "이 때문에 집값 상승에 따른 국민 고통을 외면하고 국민 눈높이에서 집값 거품을 제거하기 위한 부동산 정책 개혁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한 것이 아닌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라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최소한 축소공개, 깜깜이 공개 근절을 위해 부동산 재산은 공시가격이 아닌 시세대로 공개하고, 단독주택, 상가빌딩 등도 아파트처럼 상세주소를 공개하기 바란다”면서 “지역주민의 주거 안정을 책임지겠다는 약속이행을 위한 단체장들의 솔선수범 하라”고 주문하였다.

경실련은 공직자 재산공개 관보, 뉴스타파 공직자 재산 데이터 등을 활용했으며, 시세 조사는 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자료 등을 활용했다고 밝혔다. 분석대상 단체장은 서울 25명, 경기 30명, 인천 10명이고, 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 61명, 미래통합당 4명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