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서초, 공정무역학교 인증에 도전하다!
광명서초, 공정무역학교 인증에 도전하다!
  • 신성은
  • 승인 2020.11.10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서초등학교는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거래, 매력적인 공정무역!’ 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공정무역 인증학교를 준비하고 있다. 광명서초는 공정무역도시 광명시와 더불어 지속 가능한 생태계의 발전을 도모하는 교육활동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고, 세상의 희망을 찾을 수 있는 출발점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광명서초는 지난해부터 인권교육, 사회적 경제교육을 바탕으로 지역과 함께 공정무역 체험교육을 실시하며, 공정무역학교 인증을 받기 위해 노력해 왔다. 2019년에는 지역전문가를 위촉하고, 공정무역 이해를 돕는 수업, 공정무역품 활용 장식품 만들기, 공정무역품 전시, 체험부스, 학부모 동아리 운영을 통해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한 해를 보냈다.

2020년에는 공정무역 제품 찾기-공정무역 홍보물품 만들기-공정무역홍보대사 활동하기의 3단계 과정을 정해서 실천력을 높이고 있다. 토론을 통해 내가 사용하는 공정무역품 소개하기, 공정무역원료와 국내 로컬푸드를 활용 제품 찾기 등을 소개하고,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

또한, 공정무역 학생동아리는 펭수캐릭터를 이용한 공정무역 버튼을 손수 제작하고, 전교생에게 배부하여 공정무역, 착한 소비 생활과 친숙하게 하고자 하는 캠페인을 벌였다. 앞으로 코로나 인해 ZOOM, 유튜브 등을 활용하여 공정무역 홍보대사로 활동할 예정이다.

서OO 영양교사는 “생산자와 노동자에게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여 맛도 더 좋은 것 같아요.”라며 공정무역 초콜릿 우유를 마시고 뿌듯해하는 학생을 보며, 공정무역품 구매 품목을 늘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광명서초는 지역과도 함께 하고 있다. 광명시 공정무역도시 인증식에서 광명서초등학교도 공정무역 인증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하며, 교육공동체로 지역과 함께 하겠다는 실천의지를 표명하였다. 이 외에도 ‘2020 경기공정무역 FORT NIGHT ON’ 행사를 학교에 적용하여 공정무역제품을 소개하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광명시와 더불어 노력하고 있다.

광명서초는 지구생태계의 지속발전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인권, 사회적 경제활동을 진작할 수 있는 공정무역을 배경으로 교육과정 재구성과 실질적이며 생생한 체험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