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청소년활동센터, 청소년자치기구 연합 보고대회와 공정무역 실천 캠페인 성료
디딤청소년활동센터, 청소년자치기구 연합 보고대회와 공정무역 실천 캠페인 성료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0.11.16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광명시청소년재단 디딤청소년활동센터(센터장 박사라)는 11월 14일(토) ‘2020년 청소년자치기구 연합 보고대회·연말공연’ 및 ‘청소년이 함께 참여하는 공정무역 실천 캠페인&오픈 박스가 달려갑니다!’를 진행하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하여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안전하게 진행되었다. 특별히 광명생명사랑단(김동주 단장)에서 행사 전・후 소독을 철저히 해주셨다.

사람책 성과 공유 활동으로 진행되었으며, (재)광명시청소년재단 서일동 대표이사를 비롯한 홍보대사 선생님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고, 디딤청소년활동센터 활동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행사를 이끌었다.

사람책 활동이란 청소년들이 직접 상대방에게 청소년자치기구 활동을 소개하고, 변화과정 및 성과를 공유하며, 소중한 경험을 들려주는 것으로, 청소년들의 사람책 활동을 통해 센터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날 임명된 사람책으로는 청소년운영위원회[오아시스], 청소년인턴쉽[누려bar 카페운영단], 청소년인문학활동, 청소년마을활동가, 홍보대사 선생님들과 청소년동아리연합회 소속 동아리인 D.Q.M, 루시퍼, 요청, 세나투스, 온새미로, 길‘s스토리가 있다.

또한 청소년역사탐방 청소년들이 준비한 역사퀴즈와 청소년동아리연합회 소속 D.Q.M.과 루시퍼의 축하 공연으로 행사의 열기를 더했다.

사람책 활동 후에 곧바로 이어진 ‘청소년이 함께 참여하는 공정무역 실천 캠페인&오픈 박스가 달려갑니다!’는 광명시의 국내 8번째 공정무역도시 인증과 관련하여 청소년이 일상에서 공정무역을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광명시와 광명 빛사공(광명을 빛으로 이끄는 사공, 사회적경제와 공정무역)이 청소년의 이해와 공감도를 높이고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교육과 캠페인 등을 진행하여 참석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청소년인턴쉽[누려bar 카페운영단 4기] 박윤하 청소년(중2)은 “1년간의 활동을 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 내가 한 활동들을 다른 사람들한테 설명해주며 생각보다 많은 추억들이 떠올랐고, 또 다른 곳에선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게 되어 재밌고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전체 사회를 맡은 김민(고2) 청소년은 “제일 기억에 남는 활동은 역시 3부 '사람책을 공유합니다'였다."면서, "총 세 동아리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 각각의 동아리가 목적을 갖고 진정성 있는 활동을 진행한 게 느껴져 이 자리의 존재가 참 소중하게 다가왔다"고 말했다.

또한, "4부 공정무역 교육은 지루하게 일방적 강연식 교육이 아닌, 퀴즈를 맞추고, 참여형 활동을 하고, 박스를 열어보는 적극적 교육이라 모두가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다. 앞으로 이런 자리가 좀 더 많이, 크게 열렸으면 좋겠다. 코로나 19가 얼른 사라지고 행사의 규모를 키울 수 있게 되면 이 보고대회를 디딤 소속 동아리 뿐 만 아니라 광명 지역 내 수많은 동아리들이 각자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발전시켜 민주시민교육도시 광명의 이야기를 널리 알리고 싶다“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박사라 디딤청소년활동센터 센터장은 청소년자치기구 연합 보고대회 및 연말공연 개최를 축하하며 “청소년들이 전문교육을 받고, 역량을 향상하여 지역사회참여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쳤기에 자신들의 일 년간의 활동과 성과를 주도적으로 공유할 수 있었다.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청소년들이 내년의 활동을 꿈꿀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재)광명시청소년재단 서일동 대표이사는 “청소년들이 열심히 활동하여 청소년 시민성을 지역사회에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 광명시청소년재단은 앞으로도 광명시 지역경제과와 연계하여 공정무역 실천 캠페인을 주기적으로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청년기자 김소현(didim055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