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협, 광명도시공사 면죄부 준 의원 낙천 낙선 운동하겠다!
광명시민협, 광명도시공사 면죄부 준 의원 낙천 낙선 운동하겠다!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0.12.1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민단체협의회(상임대표 이승봉)는 16일 광명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명도시공사에 면죄부를 준 시의원을 향해 공개 사과 하라고 요구했다.

광명시민협은 보고서 채택 부결을 주도한 김연우, 제창록, 이주희 안성환 4명의 시의원을 향해 공개 사과와 광명도시공사에 대한 수사의뢰 등 조치를 요구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갑·을 지역구로 갈라져 권력 쟁투를 벌여 지탄을 받고 있다면서, 더욱 철저히 반성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광명시민협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향후 9대 지방선거에서 낙천 낙선 운동 등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광명시의회 건물 안에서 본 회의가 끝날 때까지 “시의장은 본회의 결의로 도시공사를 검찰에 수사 의뢰하라!” “감사권 조사권 포기한 시의원들 의원직 반납하라” 등의 내용이 담긴 핏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한편, ‘광명도시공사의 광명문화관광복합단지 조성사업 등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11일 보고서 채택을 위한 8차 회의를 열었지만, ▲1안 찬성 3명(김윤호, 이일규, 조미수), 반대 1명(김연우), 기권 3명(안성환, 이주희, 제창록)으로 부결 ▲2안 찬성 1명(안성환), 반대 3명(김윤호, 이일규, 조미수), 기권 3명(김연우, 이주희, 제창록)으로 부결되었다.

 


(성명서 전문)

광명도시공사에 대한 수사의뢰 등 합당한 조치를 즉각 시행하라!

- 광명도시공사 특위 결과 무산시키고 광명도시공사에 면죄부를 준 4명의 시의원은 공개사과하라!

- 광명도시공사에 대한 수사의뢰 등 합당한 조치를 즉각 시행하라!

 

광명시의회는 그동안 광명문화관광복합단지 조성사업 추진과정과 광명타워(GM-Tower)의 용역 추진에 관련해서 계속되는 의혹 제기와 제보에 대한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시정방안을 찾기 위해 2020918일 조미수 의원 외 6명으로 광명도시공사의 광명문화관광복합단지 조성사업 등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이하 조사특위‘)”를 구성하였다.

조사특위는 1216일까지 100일 간의 활동기간을 두고 조사활동을 시작하였지만 도시공사의 자료 미제출 등으로 조사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사특위는 90여 일간 8차에 걸친 조사특위 활동을 통해 3가지 지적 사항을 확인하였다.

    첫째, NH컨소시엄이 제출한 디스커버리와의 MOU 서류가 허위의 정황이 있어,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부적절하고 중대한 결함이 있다고 판단되어지며
    둘째, 광명도시공사가 출범한지 3년이 지나는 과정에서 시 감사담당관 등 감독 부서로부터 잘못된 조직인사 운영으로 많은 지적을 받고 있음에도 개선되고 있지 않으며
    셋째, 각종 용역, 물품구매 등을 집행하면서 일반경쟁입찰을 피하여 수의계약 범위 내에서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는 등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집행이 이루어지지 않는 부적정 사항 등을 확인하였다.

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조치사항으로 광명시의 주요정책사업인 광명문화관광복합단지 조성사업에 어떠한 의혹도 없이 투명하고 원활하게 나아가기 위해서는 검찰(경찰)의 수사를 통해 사실 규명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수사요청대상으로는 1. NH컨소시엄이 제출한 디스커버리와의 MOU 서류 진위 여부와 이와 관련한 NH컨소시엄 관계자 2. <광명동굴 주변 도시개발사업 민간사업자 공모> 계획에 따라 사업자 선정 업무에 관여한 광명도시공사 임직원 등이다.

하지만 이 보고서는 조사특위 8차 회의에서 부결되었다.
이 과정은 광명경실련 성명서(2020.12.14.) 참고

광명시민단체협의회는 광명경실련 성명을 지지하여 조사특위 보고서 채택의 부결을 주도한 시의원 4명의 공개사과와 도시공사에 대한 수사의뢰 등 합당한 조치를 강력히 요구한다.

조사특위 결과보고서 채택은 건강한 광명시민이라면 누구나 당연히 해야 할 일인 것이다. 광명시민의 권한을 위임받은 시의원들은 광명시민을 대신하여 불공정한 행정을 견제하고 세금이 부당하게 낭비되는 일을 앞장서서 막아야 할 책임이 있다.

이번 조사특위 보고서에 반대 1(김연우, 국민의힘), 기권 3(제창록, 이주희, 안성환, 이상 더불어민주당)를 던진 시의원들은 양심에 손을 얹고 자신들이 선택한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 가뜩이나 갑, 을 지역구로 갈라져 권력 쟁투를 벌여 지탄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더욱 철저히 반성하고 광명시민들에게 사과해야 마땅하다.

광명시민단체협의회는 부결을 주도한 4명의 시의원들이 우리의 요구에 응하지 않는다면 남은 임기와 다가올 제9대 지방선거에서 낙천, 낙선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으로 나설 것을 경고하는 바이다.

 

2020. 12. 14.

광명시민단체협의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