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평생학습의 해’독서를 통한 평생학습 실현
광명시,‘평생학습의 해’독서를 통한 평생학습 실현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1.02.1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6곳 공공도서관(하안, 광명, 철산, 연서, 소하, 충현)은 2021년 광명시 평생학습의 해를 맞아 시민의 평생학습 역량 강화와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해 ‘독서를 통한 평생학습 실현’을 목표로 4개 분야 15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광명시는 ‘다시 새 시대를 여는 평생학습 도시 광명’을 비전으로 평생학습 10대 과제와 연계하여 ▲독서 진흥 사업 활성화 ▲생애주기별 맞춤형 독서서비스 강화 ▲시민이 만족하는 정보 복지 실현 ▲지역사회 지식정보 커뮤니티 공간 제공, 4개 분야 15개 사업을 선정했다.

시는 독서 진흥 사업 활성화를 위해 독서동아리를 활성화하고 지역서점 희망도서 바로대출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광명시에는 현재 50개 독서동아리에 454명의 시민이 참여하고 있으며, 광명시는 올해 독서동아리를 70개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도서지원, 전문 강사 지원, 문학탐방, 문집 발간, 전시회 등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서점 희망도서 바로대출서비스는 경기도 인증 지역 서점 12곳에서 희망도서를 바로 대출 및 반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상반기 내 필요한 준비를 마치고 7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독서서비스로는 사람책 도서관, 독서문화공동체 지원(도서구입비, 독서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연령별 독서회, 시민 독서 문화 프로그램, 강연을 통한 인문학 활성화, 광명시도서관 연합 책 축제 등을 운영한다.

시민이 만족하는 정보 복지 실현을 위해서는 작은 도서관 활성화, 광명종합사회복지관 스마트 도서관 설치, 마을 방송 제작 지원, 찾아가는 장애인 프로그램, 2030청년 공동체 활성화 사업(청년공동체 소통을 위한 공유공간제공 등)을 추진한다.

특히 시는 지역 곳곳에서 지역공동체 활동의 공간이 되고 작은도서관을 더욱 활성화 시킬 계획이다. 현재 작은도서관은 47개 있으며 올해 광명5동 작은도서관을 새롭게 조성하고 소하1동 작은도서관은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해 시민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인력과 운영비 지원을 비롯해 각종 공모사업으로 시민이 이끌어가는 작은 도서관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광명시는 지역사회 지식정보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고자 광명권역, 소하권역에 동네 사랑방 역할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고, 명절 연휴 기간 동안 공공도서관을 개방해 학습공간과 시민 모임 공간을 지원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021년 평생학습의 해를 맞이하여 책을 매개로 다양한 평생학습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시민에게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시민이 주도하는 평생학습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