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3동 도시재생으로 새로워진다...경기도 도시재생계획 최종승인
광명3동 도시재생으로 새로워진다...경기도 도시재생계획 최종승인
  • 신성은 기자
  • 승인 2021.03.18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3동의 도시재생 활성화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경기도는 18일 광명시에서 제출한 ‘광명시 광명3동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안)’을 도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광명시의 광명3동 활성화계획은 지난해 12월 중앙선정 뉴딜 공모에 선정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실행계획이다.

도시재생의 기본 구상으로 새로나기, 어울리기, 지속하기를 설정하고, 노후주택 및 마을 환경 종합 정비, 공동체 거점조성 및 상생프로그램 운영, 도시재생 뉴딜사업 연계 추진을 두고 있다. 주요 사업내용으로 마중물사업으로는 행복주택복합 공공지원시설, 마을공동체 공동이용시설 및 다문화·아동·청소년 문화시설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지자체사업은 광이로 확장사업, 공영주차장복합 어린이공원 조성사업이, 공기업투자사업으로 행복주택 조성(78호) 및 광이로 전선지중화사업,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추진될 계획이다. 민간사업으로는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이 시행돼 약 500세대 규모의 공동주택이 들어선다. 

총사업비는 2,442억 원으로 마중물사업에 178억 원, 지자체사업 437억 원, 공기업투자사업 1,792억 원, 민간투자사업 35억 원 등이 투입될 예정이다.

한편 ‘도시재생 전략계획’은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도시재생과 관련한 각종 계획, 사업, 프로그램, 유형ㆍ무형의 지역자산 등을 조사ㆍ발굴하고,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을 지정하는 등 도시재생 추진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계획이다.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도시재생사업을 연계하여 종합적으로 수립하는 실행계획으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전략계획 수립권자인 시·군이 계획을 수립하고 경기도가 승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