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협,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 즉시 철회하라!"
광명시민협,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 즉시 철회하라!"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1.04.14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  Ra Dragon on Unsplash

 

광명시민단체협의회(상임공동대표 정애숙, 8개 단체)는 14일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를 향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즉시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광명시민협은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126만 톤의 태평양 방류는 해양 생태계 뿐 아니라 인간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라면서 일본 정부가 무슨 권리로 지구의 바다를 오염시키냐고 비판했다. 

이들은 일본이 원전 부지와 주변 지역에 충분한 공간과 기술적 대안이 있음에도 비용이 가장 적게 드는 방식을 선택했다면서 한국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에 대한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광명시민협은 일본 정부를 향해 ▲잘못된 결정 사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 철회 ▲방사능 오염수 처리에 안전한 대안 제시를 요구하고, 한국 정부를 향해 ▲국제해양재판소 잠정 조치 청구 및 적극 대응을 촉구했다.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대한 일본정부 규탄 및 철회 촉구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라는 절대 해서는 안 될 선택을 하고 말았다.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지난 10년 동안,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서 강력히 반대해 왔 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내각 각료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 약 126만 톤 이상을 태평양 방류라는 충격적인 공식 발표를 했다.

이는, 방사성 폐기물을 태평양에 의도적으로 오염시킴으로서 해양 생태계 뿐만 아니라 인 간들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수밖에 없는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일본 정부는 원전 부지와 주변지역에 오염수를 저장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과 장시간에 걸쳐 처리하면서 방사능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최선의 기술을 적용하는 대안이 있음에도 비용이 가장 적게 드는 방식을 선택했다. 이는 절대 정당화할 수 없다.

오늘 날 지구는 기후위기와 펜데믹 상황에서 수많은 위협에 직면에 있다. 일본 정부가 무 슨 권리로 명백한 방사성 위험에도 불구하고 지구의 모든 바다를 오염시키려는 것인가!

일본 정부의 잘못된 이번 결정은 일본 국민뿐만 아니라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권리 침해이자 범죄 행위이다.

우리는 일본 정부의 상식이하의 만행을 저지르는 것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끼며 방류 계획을 전면 반대하고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 일본 정부는 잘못된 결정을 사죄하고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즉시 철회하라!
-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에 처리에 대한 안전한 대안을 만들어 제시하라!
- 한국 정부는 국제해양재판소에 잠정 조치 청구를 즉각 준비하고 적극 대응하라!

2021. 4. 14.

광명시민단체협의회
(광명YWCA, 광명YMCA, 광명경실련, 광명만남의집, 광명여성의전화, 광명NCC, 광명불교환경연대, 경기장애인부모연대광명시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