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산종합사회복지관, 1인 가구의 고립감 해소한다
철산종합사회복지관, 1인 가구의 고립감 해소한다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1.04.19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산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영선)은 광명시에서 대두되고 있는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감 해소를 위해 1인 가구 사업 특성화 사업을 진행한다. 

‘빛이 나는 솔로’는 아파트 내 혼밥(혼자 밥을 챙겨먹는)의 어려움을 겪는 1인 가구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공유부엌 공동체 활동을 통해 마을 내 1인 가구 발굴 및 이웃 관계망 형성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이며, ‘마음잇기’ 사업은 코로나19로 더욱 정서적 우울감을 느끼고 계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매개로 하는 교류 활동을 통해 홀로 살고 계시는 어르신들의 고립감 완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최근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이슈와 문제(▲중장년층 고립 ▲노인 빈곤 ▲고독사 ▲식사해결의 어려움)들이 전국적으로 대두되고 있음에 따라 이를 위해 정부 및 각 지자체에서는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광명시 인구조사에 따르면 전체 12만 가구 중 1인 가구는 약 3만 가구로 30%의 비중을 차지하며, ‘사회적 가구’인 1인 가구를 위해 이들의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를 막기 위한 ‘1인 가구 지원 기본 조례’ 발의 및 ‘1인 가구 정책’ 등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김영선 관장은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1인 가구 이웃들이 많다. 광명시 및 전국적으로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고 사회적 이슈에 따라 함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대응하겠으며 사회적 흐름과 광명시 시책을 반영한 신규 사업을 운영하여 지역복지관으로써 사회적 문제 예방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