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7구역 2,560세대 규모 공공재개발 추진된다
광명7구역 2,560세대 규모 공공재개발 추진된다
  • 신성은 기자
  • 승인 2021.07.16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7구역 공공재개발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 경기도와 광명시는 16일 광명7구역 9만 3,830㎡를 경기도주택도시공사(GH)에 의해 재개발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광명7구역의 공공재개발이 추진되면 현재 1,407세대에서 2,560세대로 1,153세대가 늘어나게 된다.

공공재개발은 경기주택도시공사(GH) 같은 공적기관이 정비사업에 참여해 추진하는 재개발사업으로 지난해 5월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방안’의 핵심 주택 정책이다. 공공재개발로 발생하는 수익은 임대주택 건설 등으로 공공에 환원된다.

공공재개발이 추진되면 용적률을 법적 한도의 1.2배까지 높여 조합원 분담금 부담을 낮추고 건축·교통 등 심의를 통합 처리해 사업 기간을 단축하는 사업계획통합심의 체계 등이 주요 내용이다. 사업 기간(정비구역 지정부터 준공까지)은 기존 13년에서 6~7년까지 단축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용적률이 늘어난 대신 20~50%는 공공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임대공급 분으로 배정된다.

광명시 관계자는 수용방식이 될 것인지, 조합설립을 통해 진행 할 것인지 등 광명7구역 공공재개발 사업방식은 소유자와 구체적으로 논의를 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에서 공공재개발이 추진되는 지역은 광명 7구역 외에 고양 원당 6·7구역, 화성 진안 1-2구역 등 4곳 이다.

한편, 경기도와 GH는 지난해 12월 자체적으로 후보지를 공모했고, 지역주민 10% 이상 동의를 얻은 노후지 10곳이 공모에 참여했다.

이후 GH는 경기도, 국토부, 도시계획 전문가로 구성된 ‘경기도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위원회’를 열고 시급성, 주민 및 해당 시의 도시계획 방향, 주택공급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최종 4곳을 후보지로 선정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주민들이 직접 재개발을 추진하면 빈번한 분쟁·소송으로 사업이 지연되고 조합원 분담금이 늘어나는 문제점이 발생하는데, 공공재개발은 투명하고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하다”며 “또한 용적률 완화로 주민의 부담을 줄이고, 추가 확보되는 임대주택은 무주택자 누구나 차별 없이 살 수 있는 기본주택으로 공급해 임대주택을 차별하는 문화를 해소하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광명7구역
광명7구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