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통일시대 준비, 개인의 행복 지키는 평화 만들어 갈 것”광명시, 평화도시 선포
“한반도 통일시대 준비, 개인의 행복 지키는 평화 만들어 갈 것”광명시, 평화도시 선포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1.10.0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10월 7일 광명동굴 미디어타워광장에서 ‘2021 광명시 평화공감 특별주간’ 시작을 알리는 개회식을 열었다. (남북평화철도 출정 세레모니)
광명시는 10월 7일 광명동굴 미디어타워광장에서 ‘2021 광명시 평화공감 특별주간’ 시작을 알리는 개회식을 열었다. (남북평화철도 출정 세레모니)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7일 광명동굴 미디어타워광장에서 ‘2021 광명시 평화공감 특별주간’ 시작을 알리는 개회식을 열었다.

시는 광명시의회,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의 후원으로 7일부터 11일까지 평화공감 특별주간을 마련, 시민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행사로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시간을 갖는다.

이날 개회식에는 박승원 광명시장,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 상임대표인 염태영 수원시장, 공동대표인 정원오 성동구청장, 사무총장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과 박성민 광명시의회 의장, 도·시의원, 유관단체장 및 시민 등이 참석했다. 또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헌신으로 제33회 광명시민대상을 수상한 오은주 씨, 김백근 씨도 함께 참석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올해 시 개청 40주년을 맞은 광명시는 지난 40년간 눈부신 발전을 이뤘다. 양적 성장에 맞춰 미래를 준비하는 내적 정체성을 새롭게 갖춰야 할 때다”며 “남북평화의 출발점이 될 KTX광명역과 광명동굴을 중심으로 통일을 준비하면서 개인의 행복을 지키는 평화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1부는 평화도시 광명시 선포식으로 꾸며져 광명심포니 오케스트라, 광명시립합창단의 축하공연에 이어,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 공동대표인 황명선 논산시장을 비롯한 10여명의 임원도시 단체장과 해외 자매도시인 일본 야마토시 오오키 사토루 시장이 영상으로 축하 인사를 전했다.

또한 이인영 통일부장관, 이석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임종석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축하영상도 이어졌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평화통일과 남북교류기반 조성을 위해 열정을 쏟는 박승원 시장에게 감사드린다”며 “이번 평화공감 특별주간을 통해 평화공존의 비전을 공유하는 뜻깊은 기회가 마련된 것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평화를 담은 ‘평화로운 광명생활’ 주제영상 상영에 이어 평화도시 선포식에서는 박승원 시장, 박성민 광명시의회 의장, 이영희 민주평통 광명시협의회장, 하안북중 이준희 학생이 함께 ‘광명시가 한반도 통일시대를 준비하며, 개인의 행복을 지키는 일상의 평화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 나가기 위해 평화도시를 지향하고 생활 속에서 평화를 공감하며 주체적으로 실천이 가능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 등의 내용을 담은 평화도시 선언문을 낭독했다.

2부 남북평화철도 출정식에서는 남북평화철도의 출발역으로 KTX광명역이 지정되기를 바라는 시민의 염원을 담아 남북평화철도와 KTX광명역의 미래를 주제로 한 영상을 상영해 시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냈으며 남북평화철도 출정 세레모니를 광명시민대상 수상자들과 함께 했다.

한편 이번 개회식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현장 참여인원 제한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진행했으며, 현장에 참석하지 못하는 시민을 위해 유튜브로 생중계했다.

광명시 평화공감 특별주간은 7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8일 라까사호텔에서 ‘평화도시 광명포럼’을, 10일 줌을 활용한 퀴즈대회인 ‘평화공감 골든벨’을 개최하고 11일을 폐회식을 끝으로 마무리된다.

당초 9일 광명동굴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평화공감 학생사생대회’는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비대면으로 전환해 오는 13일까지 우편 또는 직접제출 방식으로 작품을 접수한다.

상시 프로그램으로 10월7일부터 10일까지 안양천과 목감천 구간 약 8km를 도보나 자전거로 돌아보면서 유라시아 횡단열차가 지나가는 주요도시의 포토월에서 사진을 찍고 취약계층 자전거 나눔을 실천하는 ‘두바퀴 선발대! 광명 속 세계여행’을 QR코드 인증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외에도 북한음식을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북한음식 특별판매전(10.7.~8.)’을 진행하며 여행 작가 정재연의 북한 여행담인 ‘평양소풍 랜선여행&랜선퀴즈쇼(10.7.~10.)’도 온라인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개성공단과 북한의 과학기술을 주제로 북한의 현 상황을 엿볼 수 있는 평화공감 특별전시회를 10월11일까지 광명동굴 미디어타워광장에서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