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환경영향평가 설명회 무산...광명경실련 주민협의회의와 논의하라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환경영향평가 설명회 무산...광명경실련 주민협의회의와 논의하라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1.11.29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총주민대책위 강력 반발....“주민주도 별도 공청회 계획”
-광명경실련, 주민협의협 구성 및 의견 수용하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26일 오후 광명시 학온동 주민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었던 광명∙시흥지구 신도시 전략환경영향평가 설명회가 주민 반발로 무산됐다.

앞서, 광명총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윤승모)는 LH주관 설명회를 ‘토지 강제수탈을 위한 관제 요식 절차’로 규정, 회원들에 대한 문자메시지 발송과 현수막 게시를 통해 설명회 거부 방침을 분명히 한 데 이어 이날 임원진과 회원 50여 명이 나서 설명회 현장을 원천 봉쇄했다.

광명총주민대책위는 현장에서 배포한 전단지를 통해 “LH주관 설명회는 이 지역에서 기존 법규에 따라 추진돼온 주민주도 개발을 짓밟는 대국민 사기극이요, 성남 대장동처럼 주민 토지를 수탈하는 공영개발을 관철하기 위한 요식절차에 불과하다”고 반대 이유를 밝혔다.

앞선 25일 시흥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열린 설명회도 시흥지역 대책위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한편, 광명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9일 주민의견 무시하는 국토부와 LH는 반성하고 사과하라며 성명을 냈다.

광명경실련은 LH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예정지 땅투기 의혹으로 국토부와 LH 공직자에 대한 국민 불신이 팽배한 중에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작업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또한 해당지역은 국토부의 오락가락 주택정책에 10년 동안 고통과 재산적 손해를 입었다면서, 사과와 주민 대화, 합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명경실련은 국토부와 LH에 ▲오락가락 주택정책에 대한 사과 ▲공공주택지구 계획 논의를 위한 주민협의회의 구성 ▲주민협의회의에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오기 모든 행정철차 중지를 요구했다. 또한 광명시와 광명정치인에게 ▲주민이 원하는 결과가 나오도록 국토부와 LH 견제를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