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대응 특별위원회, 1년 활동 종료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대응 특별위원회, 1년 활동 종료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2.04.0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대응 특별위원회(위원장 안혜영, 수원11)는 활동결과보고서 채택을 끝으로 1년 간의 활동을 마무리 한다.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대응 특별위원회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저지하고, 오염수 방류로 인한 영향 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일본 정부의 결정에 대응하기 위하여 2021년 4월 29일 구성되었으며, 한 차례 활동기간 연장을 통해 최종적으로 오는 4월 28일 활동이 종료된다.

특별위원회는 그간 경기도 해당 부서 및 기관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대응계획을 점검하며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였고, 전곡항부터 제부도 염전 부근 약 11km를 해항하며, 경기도의회 최초 해상시위를 통해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와 함께 어촌계 관계자와의 정담회를 실시하여,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의회 차원의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특별위원회는 활동 기간 중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결정 철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공사 계획 결사 반대’, ‘사도 광산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결사 반대’, ‘왜곡된 일본 역사 교과서 규탄’ 등의 성명을 발표하였다.

안혜영 위원장은 “모든 재난은 연결되어 있다. 지진과 쓰나미라는 자연재해는 원자력 발전소 사고라는 산업재해이기도 했고, 전력공급체계와 원전안전설비의 상호관계에서 발생한 시스템 재해이기도 했다”며, 향후 방사능 물질이 대기와 해수, 농수산물을 매개로 하여 인접 국가들로 이동한다는 점에서 재난의 세계화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했다.

특히 특별위원회는 지난 16일 밤, 후쿠시마 앞 바다에서 강진이 발생하여, 원전의 수조 냉각기능이 일시 정지되는 사고로 인해 또다시 11년 전 3월 11일 동일본 대지진의 불안과 공포가 되살아 나는 것을 언급하며, 앞으로도 경기도와 의회가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도민의 안전과 건강, 생존권을 수호해 나갈 수 있도록 특별위원회 위원 모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대응 특별위원회는 2021. 4. 29. 구성되어 2022. 4. 28.까지 운영되며, 총 21명의 위원(더불어민주당 안혜영, 장대석, 최승원, 장동일, 김현삼, 박창순, 이은주, 고찬석, 김경일, 김미숙, 김인영, 김장일, 백승기, 성준모, 심규순, 양철민, 오지혜, 이영봉, 지석환 위원, 국민의힘 한미림 위원, 민생당 김지나 위원)이 활동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