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맞춤형 사례관리로 의료급여 재정 절감
광명시, 맞춤형 사례관리로 의료급여 재정 절감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2.04.19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는 맞춤형 의료급여 사례관리를 진행하여 작년 과다 의료 이용자 261명의 의료급여 재정 5억 7천2백만 원을 절감했다고 19일 밝혔다.

의료급여 사업은 기초생활보장법, 의료급여법 및 타법에 근거해 수급권자에게 진료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로, 의료급여 관리사가 신규수급자, 의료기관 다빈도 외래이용자, 장기 입원자, 집중 관리군을 유형별로 선정하여 1:1 전화 및 방문 상담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개인별 맞춤형 의료급여 사례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간호사 자격을 갖춘 의료급여 관리사는 의료기관 다빈도 외래이용자에게는 의약품 확인을 통해 오·남용을 예방하고 의료 쇼핑 등 비합리적인 의료급여 이용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또한, 장기 입원자 중 치료 목적이 아닌 입원자를 대상으로 외래진료 전환 안내 및 재가 서비스, 시설 입소 등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복귀 유도와 질병 대비 불필요한 장기 입원을 예방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와 함께 의료급여 수급권자들이 개인에게 맞는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지원 받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을 것이다”며, “지역 내 의료기관 및 다양한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의료 안전망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4월 말에 의료급여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의료급여 상한 일수 연장 및 선택의료 급여기관 추가와 제외 등에 관해 논의하고 결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