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 취임...‘회복과 성장, 균형발전과 공동체’ 과제 시민과 추진
박승원 광명시장 취임...‘회복과 성장, 균형발전과 공동체’ 과제 시민과 추진
  • 신성은 기자
  • 승인 2022.07.01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8기 박승원 광명시장이 1일 시민 2,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광명시민체육관에서 취임식을 갖고, 회복과 성장, 균형발전과 공동체 기반

박승원 시장은 오전 9시 현충탑 참배를 시작으로 10시부터 식전공연, 국민의례, 축하 영상 및 메시지, 시민 임명장 전달, 취임선서, 취임사 순으로 진행됐다.

노인, 장애인, 이주민, 어린이 등 시민들이 민선 8기 박승원 시장에게 임명장을 전달하여, 광명의 미래를 위해 더 열심히 하라는 의미를 전달하였다.

박승원 시장은 취임사를 통해 "위대한 도시에는 위대한 시민이 있다"며, "광명을 위해 더 열심히 일하라는 위대한 광명시민의 명령에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혼신의 힘을 다해 중단 없는 광명발전을 위해 일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민선 8기의 첫 출발은 코로나19가 남긴 상처와 피해를 극복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며, “하루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박 시장은 회복과 성장, 균형발전과 공동체라는 민선 8기 과제들을 시민들과 함께 모아 추진하겠다고 선언하며 ▲민생경제 회복 및 일자리 확대 ▲4차 산업을 선도하는 강소기업 메카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조성으로 경제자족도시 기반 마련 ▲신도시와 구도심의 균형 성장 ▲청년의 꿈이 이루어지는 광명 ▲인구 50만 시대를 대비한 광역교통망 구축 ▲정원문화도시 광명 조성 등 중점 사업을 제시했다.

아울러 탄소중립도시, 미래교육 1번지, 소외 없이 누구나 평등한 도시를  실현하고, 언제 어디서나 문화․예술․스포츠를 향유하는 가장 살기 좋은 도시를 향한 미래 100년의 꿈을 갖고 설계하고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광명시의 대규모 취임식으로 인해 광명시민체육관으로 입장하려는 차량으로 인해 일대 교통혼잡이 일어났으며, 취임식장 밖에서는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지구의 주민들이 이주대책을 내세우며 시위를 벌였다. 한 주민은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하려 광명시장 취임식장 안으로 진입하려 했으나 공무원들의 제지로 입장하지 못했다.

민선8기 박승원 광명시장 취임식

 


취  임  사

존경하고 사랑하는 광명시민 여러분!

저를 다시 광명시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경기도의원과 광명시의원으로 당선된 의원 여러분께도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이번 선거를 통해 위대한 도시에는 위대한 시민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저 박승원을 지켜 주신 광명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더 열심히 일해 달라는 시민여러분의 준엄한 명령에 부응하여중단 없는 광명발전을 위해 일할 것을 시민 여러분께 먼저 약속드립니다.

사랑하는 광명시민 여러분!

우리의 선배 시민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이곳 광명에서 살았습니다. 그리고 1981년 광명시 개청과 함께 광명의 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하며 살아오셨습니다. 

이곳 광명에서 아이를 낳고 키우며 안양천을 더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셨고, 우리의 교육환경을 더 좋게 하기 위해 노력해 오셨습니다. 저도 30대 중반에 광명에 와서 아이들을 키우며 살아왔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광명이라는 작은 도시 안에서 각자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살아가고 있는 이 도시의 주인입니다.  

저는 이 도시의 주인인 우리가 평등한 권리를 누리며 살아가는 시민이 되길 늘 희망했습니다. 

그런 광명을 만들기 위해 공공, 공정, 공감의 가치로 함께 잘 사는 지속가능발전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 4년간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민주권시대’를 열겠다는 마음으로‘시민과 함께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현장에서 답을 찾기 위해 수없이 현장에서 시민을 만났습니다.

500인 원탁토론회 등 다양하게 시민의 정책을 듣고, 실행하며 시민 참여의 길을 열었습니다.

시민참여 자치분권 도시는 광명의 자랑이 되었습니다. 참여는 상식이 되었고, 시민의 참여가 정책이 되었습니다.

시민의 뜻에 따라 안양천과 목감천을 시민공원으로 만들고, 
철산역과 광명사거리의 노점상 정비로 깨끗한 거리를 만들어 왔습니다. 

도서관과 생활문화복합시설의 확충으로 새로운 공간복지도 탄생시켰습니다.

신안산선 광명역 착공과 학온역을 유치하였고, 서울-광명 고속도로를 지하화로 결정하여 오랜 숙원을 해결하였습니다.
 
상권조직화 사업으로 골목경제를 지켜냈고 뉴타운, 재건축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74만 평의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사업 착공으로 신도시도 새롭게 조성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도 시민과 함께 극복해 왔습니다.
 
하지만, 우리를 너무나 힘들게 했던 코로나19는 아직도 우리가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를 남겨놓았습니다.

시민들의 일상이 위축되었고, 우리 사회는 활력을 잃었습니다. 소상공인은 가장 많은 타격을 입었고, 어르신과 장애인, 아동은 심리적 피해를 가장 많이 받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코로나19가 남긴 상처와 피해를 빨리 극복해야 합니다. 민선 8기의 시작은 바로 그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하루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광명시민 여러분!

민선 8기는 ‘회복과 성장, 균형발전과 공동체’ 의 기반 위에 세워질 것입니다.

코로나로 어려워진 시민을 먼저 일으켜 세워야 합니다. 아직도 빚에 억눌려 고통받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직장을 잃은 사람들을 찾아 지원하고 구제해야 합니다. 

민생경제회복위원회를 구성하여 대안을 마련하고  모두가 협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상의 완전한 회복은 문화, 예술, 공연, 체육, 소통 등 모든 분야에서 시작되고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멈췄던 사업들을 신속하게 재가동하고 더욱 활발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예전에 누렸던 일상의 평화와 평온을 위해 시정의 전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전환하고 동시에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광명의 성장과 미래는 3기 신도시와 광명시흥테크노밸리, 동굴주변 문화복합단지, 하안2 공공주택지구, 구름산지구 개발사업에 달려 있습니다.

특히 3기 신도시는 광명의 미래를 완전히 바꿀 것입니다. 수도권 최고의 경제자족도시로 변화할 것입니다. 글로벌 문화수도를 만들어 광명 시민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품격 있는 도시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가장 살기 좋은 도시 미래 100년의 꿈을 갖고 설계하고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위대한 시민의 지혜를 모으고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성장하는 도시의 미래는 개발의 꿈만이 아니라 그 도시 안에서 우리가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기후, 환경, 교육, 공동체 모든 것이 함께 공존해야 하고, 그것을 시민들이 공유해야 합니다. 그래야 비로소 우리의 꿈이 완성됩니다. 

균형발전은 공동체입니다. 3기 신도시 등으로 인한 도시의 큰 변화 속에 원도심 지역의 재개발, 재건축은 우리의 숙제이기도 하지만 공동체의 지향이기도 합니다. 

신도시와 더불어 원도심의 도로와 교통, 공공복합시설, 문화 여가 공간 확대 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한 도시를 균형 있게 성장 발전시키는 것은 공동체이자 사랑입니다. 

한편으로 개발에 밀려 떠나야 하는 시민들을 최대한 줄일 수 있어야 합니다. 그 가치를 담아 균형 있는 성장 발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복과 성장, 균형발전과 공동체라는 민선 8기에 주어진 큰 과제들을 시민들과 함께 의지를 모아 힘차게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광명시민 여러분!

우리는 함께 해결해야 할 과제가 너무나 많습니다. 광명의 미래를 위해 민선 8기가 해나갈 중점사업들을 말씀드리고 반드시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민생, 경제, 일자리부터 챙기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폐업 자영업자와 실직자 지원은 새로운 발상으로 지원책을 마련하고,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 사각지대를 찾아 반드시 적절한 보상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4차산업을 선도하는 강소기업의 메카를 만들겠습니다.

광명시흥테크노벨리에는 강소기업을 유치하고, 자율주행과 미래차 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산업진흥원을 설립해 중소기업 경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기업이 일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셋째, 광명‧시흥 3기 신도시를 경제자족도시로 만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3기 신도시는 수도권의 핵심도시로 성장시켜야 합니다. 경제와 문화, 일자리와 주거, 교육과 의료 인프라를 모두 갖춘 최고의 명품 도시로 계획하겠습니다. 

스포츠와 문화, 예술 산업을 유치해 미래형 글로벌 문화수도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10만 개의 일자리가 있는 자족경제도시로 나아가도록 3기 신도시의 청사진을 확실하게 마련하겠습니다. 

넷째, 신도시와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구도심의 재개발, 재건축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철산동과 하안동 공동주택 지역은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위해 지구단위 계획을 수립하고 공동주택의 재건축과 리모델링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공공재개발을 비롯한 도시재생 사업 등은 시민들의 의지를 모아 빠르고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청년의 꿈이 이루어지는 광명을 만들겠습니다.

하안동 국유지를 K-혁신타운으로 조성해 청년인재를 키우고 벤처창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청년 주거난 해소를 위해 청년주택을 공급하고,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에겐 18세 사회출발지원금과 군 장병 전역축하금을 지원해 공정한 기회와 출발을 응원하겠습니다. 

여섯째, 더 빠르고 시원한 교통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3기 신도시에 광명시흥선을 추진해 인구 50만 광명시대를 대비한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소하동 오리로 구간에 지하도로를 신설하고, 광명과 서울을 연결하는 교량 신설과 인천2호선 신림연장 등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일곱째, 미래세대를 위해 탄소중립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시민에게 탄소포인트를 부여하고 그 포인트로 지역화폐나 친환경 제품 등을 이용할 수 있는탄소포인트제를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폐자원을 활용한 순환경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친환경산업 지원을 확대하여 광명의 미래먹거리를 키워가겠습니다. 

환경과 사람, 기업이 지속가능하게 성장할 수 있는 ESG 경영 문화도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가겠습니다.   

여덟째, 광명을 미래교육의 1번지로 만들겠습니다.
 
디지털 혁신교육센터를 설립하여학교의 디지털 교육환경 개선에 앞장서겠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시립과학관과 수학체험관,청소년 예술창작소를 설립하고,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무상체육복을 지원해 소외 없는 보편적 학습환경을 마련하겠습니다.  

아울러 평생학습 영상 플랫폼을 개설하고, 광명시민을 위한 평생학습지원금을 지급하여 언제든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평생학습을 지원하겠습니다. 

아홉째, 소외 없이 누구나 평등한 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우리 사회의 약자인 아동과 여성, 어르신이 차별 없이 평등한 삶을 누리는 복지공동체를 강화하겠습니다.

아동을 위한 온종일 돌봄체계를 확대하고 청소년, 청년 간병인을 위한 영케어러 지원 대책을 수립하여 모두가 걱정 없이 가족을 돌보는 광명을 만들겠습니다.

새로 지어질 노인회관과 광명 노인건강 케어센터는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할 것입니다.

1인 가구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어르신 안심 동행 서비스를 실행하여 어르신 복지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열째, 언제 어디서나 문화‧예술‧스포츠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철산동에 광명시민 건강체육센터를 건립하고 목감천 저류지 스포츠타운과 광명경륜장에 복합문화체육센터를 설립하겠습니다.

그리고 파크골프장 등 곳곳에 시민체육공간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열한째, 문을 열면 정원이 보이는 정원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아파트 숲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정원은 또 하나의 삶의 공동체이고 공간복지입니다. 

소하동에 휴양공원을 조성하고 구름산 주변 테마공원, 광명동굴 평화공원을 조성해쉼이 있는 공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안양천 국가정원 지정 사업과 2023년 경기 정원문화박람회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도심 곳곳의 마을정원과 도시숲, 미세먼지 차단숲으로환경과 사람을 치유하는 회복력 있는 도시로 나아가겠습니다. 


함께하는 시민 여러분!
  
광명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광명이 더 크게 변화할 수 있도록 공동의 선을 추구하며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오직 광명의 발전을 위해 소통과 화합, 통합의 길도 활짝 열어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모두가 혁신하고 협력할 것을 제안합니다.

저부터 혁신하겠습니다. 시민과 함께 하는 정책은 실패하지 않는다는 신념으로 공정한 세상, 공정한 광명을 만들겠습니다. 
 
공무원도 혁신하겠습니다.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조직이 되어  30만 시민 모두에게 행정서비스가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도 협력해 주십시오. 도시의 미래는 시민이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깨어있는 시민의 생각이 모였을 때 도시의 성장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광명시민 여러분께서 주권자로서 모든 행정에 참여할 때이 도시는 혁신하게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광명시민 여러분!

광명시민이 광명의 역사를 만듭니다. 

언제나 그랬듯이, 광명의 주인은 역시 시민입니다.  시민 여러분, 광명의 더 큰 내일을 함께 만들어갑시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2년 7월 1일

광명시장  박 승 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