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광명자치대학 입학식 개최...이웃과 함께 협동하고 동네의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전문가 양성
광명시, 광명자치대학 입학식 개최...이웃과 함께 협동하고 동네의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전문가 양성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2.07.07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광명자치대학 입학식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5일 평생학습원에서 신입생, 졸업생, 교수진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도 광명자치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 날 입학식에서는 신입생 꽃다발 전달, 교수진 위촉장 수여 등 올해 광명자치대학의 시작을 알리며 새로운 학습자를 맞이했다. 이어 광명자치대학 개요 특강, 졸업생 사례 발표로 학습자가 교육 과정을 통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광명자치대학은 이웃과 함께 협동하고 동네의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전문가(자치리더) 양성 과정으로, 시민이 평생학습을 통해 마을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0년도부터 시작된 광명자치대학은 2년간 143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올해는 63명의 수강생이 지역 발전의 핵심적 가치를 다루는 3개 학과(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 기후에너지)에 입학해 각 분야의 전문 실천가가 되기 위해 학습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자치대학으로 시민이 마을에 더 가까이 다가가 우리 동네를 위해 실천하는 전문가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시민이 학습을 통해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며 학습 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자치대학은 학습자가 교육과정의 취지와 마을활동의 목표를 이해하고, 각 전공 분야의 기초와 심화학습, 분야별 마을활동 실천과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3학기제(교양필수‧전공필수‧융합심화과정)로 구성되며, 11월까지 매주 화요일에 20주 동안 운영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