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민관협력 수해복구 지원 체계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복구 지원
광명시, 민관협력 수해복구 지원 체계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복구 지원
  • 신성은 기자
  • 승인 2022.08.1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하안동의 침수된 건물 지하에서 물을 뽑아내고 있다.


민간단체와 광명시가 함께 '민관협력 수해복구 지원단'을 구성하고, 침수 피해 복구에 나섰다.

광명시는 1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박승원 광명시장과 민간단체장, 관련 부서장 등 30여 명이 모여, 8일과 9일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빠르게 복구하고 시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민관협력 수해복구 지원단 구성 회의를 가졌다.

민관협력 수해복구 지원단은 수해 현장 복구에 필요한 봉사자를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투입하기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한다. 인력투입을 위한 컨트롤 타워가 필요한 것은 수해현장의 특징에 따라 필요한 인원이 다르기 때문이다. 침수가옥을 청소하고 복구하는데는 큰 힘이 들지 않지만, 침수 상업시설의 장비 반출과 복구는 많은 봉사자가 필요하다. 또한, 청소나 가재도구 정리 등 일반적인 봉사활동과 전기시설 수리 등 기술적인 영역을 구분해서 필요한 자원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원단의 단장은 관에서는 자치분권과장이 맡고, 민간에서는 광명시자원봉사센터장이 맡게 된다. 자원봉사센터는 복구가 필요한 현장에 봉사자를 배치하는 한편, 자원봉사활동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전문적인 영역과 많은 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곳은 광명시가 관련 부서를 연계해 해결한다. 또한, 광명시는 민방위 대원에게 민방위 필수교육 시간을 부여하여, 복구 현장에 참여시킨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 

지원 봉사자가 필요한 가구나 상업시설은 해당 주민자치센터에 요청하면 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에서는 이번 수해 복구를 위해 각 동에서 피해를 조사하고 전 직원을 투입해 총력을 다하고 있지만, 더욱 빠른 복구를 위해서는 시민의 힘이 필요하다”며, “언제 다시 비가 내릴지 모르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복구하는 게 중요하며, 이번에 이러한 재해복구 지원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다음에는 더 빨리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492여개 민간단체로 구성되는 수해복구 지원단 운영을 통해 민관협력 지원 시스템을 보완하고 더욱 신속하고 효과적인 재해복구 지원에 나섰다.

한편, 광명시는 폭우로 인한 재해 복구, 보상 등을 위해 재난안전대본부(본부장 박승원)를 구성하여 체계적인 대책을 세우고 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