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희망복지지원단, 어려움에 놓인 외국인 독거노인 건강 회복과 귀국 도와
광명시 희망복지지원단, 어려움에 놓인 외국인 독거노인 건강 회복과 귀국 도와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3.03.01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 희망복지지원단(무한돌봄센터)은 경제적 어려움에 놓여 국제 미아가 될 수 있었던 외국인 독거노인 가구에 신속하게 개입하고 지역자원을 연계하는 등 복지안전망을 가동하여 위기 상황을 해소했다.

국내에서 8년간 생활해온 외국인 독거노인이 〇〇씨는 한국말이 서툴고 가정주부로만 생활하여 은행 업무조차 어려워하는 등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게다가 이혼 후 동거 중이던 전 배우자의 갑작스러운 병사로 국내에 혈육 하나 없는 상태였다.

희망복지지원단이 신속하게 상담을 진행한 결과 외국인 독거노인은 평소 눈과 귀가 어두워 소통이 어렵고 우울장애를 앓는 등 심리·정서적으로 불안정했다. 또한, 신체질환으로 치료가 필요하나 건강보험료 체납으로 병원에 가지 못하고 먹거리조차 살 수 없어 일상생활이 전혀 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 전남편을 따라 죽으려고 유서까지 쓰는 등 위기 상황에 놓여있음을 알게 되었다.

특히, 전남편이 남겨놓은 유산이 있으나 이혼 관계로 상속이 불가하여 친지들이 있는 고국으로 돌아가고 싶지만, 비행기 탈 돈도 없어 발이 묶여 오도 가도 할 수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었다.

이에 희망복지지원단은 고난도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하여 ▲3인 1조 말벗서비스 지원 ▲긴급생계비와 각종 식료품 지원 ▲체납 건강보험료 및 입원 치료비 지원 ▲희망체인지 홈즈 연계로 청소, 방역, 수리 등 주거환경 개선 등 신체·정신 건강 회복에 도움을 주었다.

또한, 법률홈닥터와 가족센터 변호사, 영사관, 대사관, 은행권 등 관계기관의 자문을 통해 전남편의 유산을 상속받을 수 있어 귀국할 수 있게 되었다.

〇〇씨는 “한국은 음식도 맛있고 사람들은 부드럽고 착하고 많이 좋다”며, “외국인한테 이렇게까지 관심 가져주고 잘 챙겨줘서 건강도 회복되고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어 고마운 마음을 어떻게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광명시 희망복지지원단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공공 및 민간자원을 연계하여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통합사례관리를 추진하며 지역 내 관리 보호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주민의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