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의회 국민의힘의원 초라한 성과 의사일정 복귀
광명시의회 국민의힘의원 초라한 성과 의사일정 복귀
  • 신성은 기자
  • 승인 2023.03.28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77회 광명시의회 임시회가 28일 마무리 된 가운데, 국민의힘 의원들이 의사일정 거부와 철회에 명분이 있냐는 의문이 제기 되고 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23일 277회 임시회를 시작하면서, 비민주적이며 독재적 활동에 대해 경고와 재발방지를 요구하며 의정활동을 전면 거부했었다. 

당시 국민의힘 의원들은 박승원 광명시장과 안성환 광명시의회의장이 국민의힘을 무시하는 행정과 의정을 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표적인 예로 임오경 의원이 주관한 소방박물관 토론회가 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소방박물관에 광명시 예산 30여억 원이 들어가는 만큼 시 의원들이 토론회에 참여하거나, 최소한 의장이 의원들의 의사를 물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의장이 의회를 대표하기 보다, 임오경 의원의 하수인으로 토론회에 참석했다고 비난했다. 이외에도 재난지원금 10만원 지급에 대한 비민주적 결정, 국회의원회관에서 구로차량기지반대 기자회견에 의장만 참석하게 된 경위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시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같은 이유로 일방적이고 독재적인 행태 중단을 요구하며 277회 임시회 의사운영에 전면 거부했다. 임시회는 23일 본회의 후 운영위원회 까지 열렸지만, 국민의힘 의원의 의사일정 거부로 24일 상임위가 파행되었다. 

복지문화건설위원회는 의원 5명 중 3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어서, 의결이 가능했지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회의를 강행할 경우 의회 정상화에 악영향을 끼친다며 국민의힘 의원들과 대화에 나섰다. 

주말동안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들은 협상에 나섰지만, 뚜렸한 해법이 나오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무리한 요구를 한다며 의장 사과에 난색을 표했다. 소방박물관 토론회와 국회 기자회견은 의장과 상관없는 행사였고, 재난지원금 지급도 월례회 자리에 구본신 부의장이 참여하였으며, 본회의 의결에 여야 전원이 찬성한 사항이라는 것이다. 

광명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277회 임시회 일정을 전면 거부했었다.

사과를 요구하는 국민의힘 의원과 사과할 것이 없다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간에 팽팽한 신경전에 277회 임시회는 파행을 이어갔고, 27일 오전에야 겨우 합의가 이루어졌다. 안성환 의장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고개를 숙이며 사과했고, 본회의에서 유감표명하는 정도로 합의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277회 임시회는 회기 연장 없이, 폐회가 예정된 27일에 모든 회의를 마쳤다.

구체적으로 어떤 사안에 대해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사과를 했냐는 질문에 안성환 의장은 의장으로 의회 파행을 막고, 정상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앞으로 신경을 더 쓰겠다는 의미로 사과했다고 밝혔다. 또한, 안성환 의장은 3차 본회의에서 "원만한 진행을 하지 못한 책임으로 의장으로서 시민여러분께 진심으로 유감을 표명하겠다"면서 "여·야 간에 협치를 통해서 한마음으로 시민과 함께 나아가는 의회가 되도록 시의장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의장은 광명시의회 회의가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과 시민들에게 사과한 셈이다. 

결국 국민의힘 의원들은 의사일정 거부로 얻은 것도 없으며, 국민의힘 의원들이 제시한 사안에 대해서도 제대로 사과를 받지 못했다. 국민의힘이 의사일정 거부를 중지한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뒷거래가 있었던 것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한다. 국민의힘 의원들의 초라한 성과는 애초 의사일정 거부의 명분이 약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시 집행부와 의장이 의원들을 충분히 배려하지 않고, 일방적인 행정과 권한행사를 하고 있다는 취지이다. 하지만 시민들은 시민의 대표로 대접받는 의원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시민들은 시 집행부를 견제하고, 시민을 위한 정책을 개발 제안하고, 정책 시행을 위해 경쟁하는 시 의원을 바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