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민주시민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3개년 계획 수립 착수
광명시, 민주시민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3개년 계획 수립 착수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3.06.06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2일 평생학습원에서 민주시민교육 분야의 차기 3개년(2024~2026) 사업 로드맵과 추진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제2차 광명시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김규식 광명시 부시장과 지역 민주시민교육 관계자 8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시민교육 종합계획 수립 연구 방향과 세부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와 논의를 진행했다.

김규식 부시장은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지역의 관심이 높은 만큼 네트워크 관계자들과의 소통과 의견수렴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광명형 민주시민교육이라는 고유한 정체성과 특수성을 살려 브랜드 사업을 담은 완성도 높은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함께 머리를 맞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광명시 민주시민교육 사업요구 분석, 차기 3개년 비전 및 핵심과제 수립, 지역 민주시민교육 관계자 협력 모델 제시 등 광명시 실정에 적합한 실효성 있는 계획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민주시민교육 분야의 민간 네트워크가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있는 광명시 특성을 반영하여, 비전 수립 단계부터 민주시민교육 관계자들과 함께 논의하는 등 현장 의견수렴에 힘쓸 계획이다.

한편, 광명시는 2017년「광명시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2020년부터 민주시민교육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평생학습원을 포함한 지역 16개 기관·단체가 함께 자발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매달 정례회의를 통해 민주시민교육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등 민주시민교육 사업을 위한 민·관, 민·민 거버넌스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