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석 의원, 탈당은 김남희 국회의원과 현충열 시의원 때문이다...광명시의회 의장단 구성 안개속!
이지석 의원, 탈당은 김남희 국회의원과 현충열 시의원 때문이다...광명시의회 의장단 구성 안개속!
  • 신성은 기자
  • 승인 2024.06.25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석 의원, 더불어민주당 탈당계 제출하고 무소속 의원으로
-이지석 의원, 무소불위 초보 정치인이 의장 선거에 개입하는 것 보며 참담함 느꼈다
-광명시의회 민주당5, 국민의힘5, 무소속 1명으로 의장단 구성 안개속!

이지석 광명시의원이 25일 광명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에 탈당계를 제출하고, 모든 신의를 저버린 분과 지역위원장에게 사태의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이지석 의원의 탈당사태는 광명시의회 후반기 의장 후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광명을 지역에서 벌어진 국회의원 김남희 지역위원장과 이지석 의원의 설전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은 2년 전 의장 선거에서 전반기에는 갑 지역에서 의장 후보를 내고, 후반기에는 을 지역에서 의장 후보를 내기로 합의하였다. 알려진 전반기 합의에 따르면 이지석 의원이 의장후보가 될 상황이지만, 현충열 의원이 후보에 도전하였고, 국회의원 김남희 지역위원장도 현충열 의원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였다. 김남희 지역위원장은 15일 열린 을지역 회의에서 이지석 의원을 향해 책상을 내리치며 호통을 쳤고, 이 상황에 대해 이지석 의원은 모멸감을 느꼈다고 밝혔었다.

이지석 의원은 "갑질한 김남희 의원하고, 현충열 신의를 저버린 사람한테가서 사과를 몇번이나 하라고 했다. 여태까지 안했다. 기회를 몇번을 주었는데도 안했다"면서 탈당의 이유를 설명했다.

기자회견을 앞두고 안성환 이형덕 정영식(원내대표)의원이 이지석 의원을 만류하려고 했지만, 이지석 의원은 이미 무소속이 되었다면서 거부했다. 이 의원은 오늘 아침에 탈당계를 도당에 제출했고, 접수를 확인한 다음에 무소속으로 기자회견을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지석 의원은 기자회견문에서 "20년간 희노애락을 같이하며 사랑했던 더불어민주당을 떠나야하는 참담한 심정으로 탈당을 공식 선언한다"면서 "무소불위로 둔갑한 초보 정치인이 ... 안하무인 적인 태도로 서슴없이 광명시 의장 선거에 개입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자치분권이 훼손되는 참담함을 실감했다"고 밝혔다. 또한 "초보 정치인이 강압과 강요에 의한 갑 질로 일관하니 도저히 참기 어려워 이를 바로잡기 위해 마음을 결심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지석 의원의 탈당을 만류하려 했으나, 이지석 의원은 이미 경기도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한편, 김남희 국회의원실 관계자는 이지석 의원이 어떤 문제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는 것인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당규상 의원총회에 지역위원장이 참석할 수 있게 되어있고, 의장 후보의 결정과 관련하여 지역위원회에서 결정된 방향에 따르는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지역위원장이 이 문제에 대해 참여하고 발언하는 게 당규상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의원실 관계자는 이지석 의원에게 사과를 받아야 할 부분이 있다면서, "양기대 의원 시절에 합의된 것이니 시 의장을 해야 된다는 주장과 남자들의 약속인데 인정하지 않느냐고 이야기 한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사과 받아야 될 부분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원실 관계자는 지역위원장으로 무리 없이 정리하지 못하고 이런 사태에 도달하게 된 부분에 대해 당원들께 사죄드리고 죄송스러운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이지석 의원은 광명시의회 의장선출이 있는 내일(26일) 본회의에 참석하겠다고 밝혔다. 의장선거는 각 의원이 선출하고자 하는 의원의 이름을 써 넣는 방식이어서, 무소속 이지석 의원이 누구의 이름을 써 넣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지석 의원의 탈당으로 광명시의회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5명, 국민의힘 5명, 무소속 1명으로 구성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