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 광명역 정상화를 촉구하는 61만명 국회 청원 접수 !
고속철 광명역 정상화를 촉구하는 61만명 국회 청원 접수 !
  • 허정규 기자
  • 승인 2004.12.16 20: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설명> 12월16일 국회 청원서를 접수중인 이원영 국회의원(가운데),백남춘 고속철범대위 대표(오른쪽 두번째)

고속철도 영등포역 정차 문제로 논란을 빚고 있는 고속철 광명역 정상화를 위한 경기서남부지역 시민 618,524명의 청원서가 국회 김원기 의장 앞으로 12월16일자로 정식 접수되어 광명역 시발역 기능 환원과 영등포역 정차 반대 운동의 획기적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이원영 의원(광명갑, 열린우리당)외 7인의 국회의원 소견서와 고속철범대위 백남춘 회장외 618,524명을 청원인으로 접수된 이번 청원에는 광명/안양/과천/의왕/시흥/안산/군포시 등 7개 시민들이 공동연서로 참여하였다.

이번 청원에는 7개시군의 국회의원 8명(이원영, 전재희, 유승희, 이종걸, 안상수, 백원우, 제종길, 조정식)이 소개 의원으로 참여하였고 광명시장(백재현), 과천시장(여인국), 군포시장(김윤주), 시흥시장(정종흔), 안산시장(송진섭), 안양시장(신중대), 의왕시장(이형구) 등 7개 시장등이 공동 청원인으로 참여하였다. 

영등포역 정차요구는 국책사업 대의를 무시한 지역이기주의

이원영 의원실에서 작성한 청원소개 의견서를 보면, 

“고속철도 광명역사는 서울의 인구 분산 및 교통집중을 분산시키려는 국가균형발전의 대의명제하에 1300만 서부수도권 인구의 고속철 이용을 위해 4천68억원이 투여된 시발역 기능을 가진 국책사업이다. 하지만 지금은 정차역으로 머물고 있지만 꾸준한 홍보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용객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이 시점에서 영등포역 정차등이 거론되는 것은 본래 광명역사의 건립 취지에 맞지 않는다” 고 밝히고 있다.

백재현 광명시장과 공동청원인으로 참석한 7개 시장의 청원서 의견을 보면,

“영등포역 정차 요구는 국책사업 대의를 무시한 지역 이기주의이며 신안산선 등 조기 착공과 광명역 일부라도 시발역으로 환원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번 청원을 주도한 이원영 의원은 본지와의 전화 통화를 통해 “광명역을 시발역으로 하지 않고 영등포 역을 정차시키는 일은 본래 취지를 뒤엎는 일이기 때문에 마땅히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를 했고 “수도권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전국을 빠른 시간대로 만들게 하고 지방분권을 살리려고 하는 고속철의 본래 취지를 살려야 한다. 특히 시발역인 광명역을 되찾아와야지만 광명역 역세권이 개발되고 지역 경제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신안산선 등 조기착공, 광명역 일부라도 시발역으로 환원해야

이번 청원을 위해 헌신적 노력을 다한 백재현 시장은 본지와의 전화 통화를 통해 “오늘 이렇게 많은 시민들이 청원운동에 동참 서명한것은 KTX 영등포역 정차를 반대하는 우리 광명시의 논리가 정당성을 인정받은 것이며 이제 광명시민들의 힘이라면 KTX 영등포역 정차을 막을 수 있는 충분한 힘이 될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KTX 가 영등포역에 정차 하지 않는다는 공식적인 답변이 나올때까지 서명운동을 계속할것이다"고 말했다. 

현재 영등포구도 지난 12월 6일자로 약 11만여명의 서명부로 국회 청원이 된 상태에서 이번 광명시를 비롯한 경기서부권 7개시 약 61만명의 서명부가 국회 청원으로 이뤄진 만큼 단순히 영등포역 정차반대가 아닌 광명역사 활성화라는 근본적 문제 해결로 이어지기를 간절히 바란다.


2004. 12. 16/ 허정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영등포정차반대 2004-12-17 11:02:36
이원영 의원께서 애써주시니 좋습니다. 다른 지역 의원들도 참여한게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얼른 최종적인 결론이 났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