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급 민물장어요리를 맛있게 싸게 맘껏 즐기자!!
최고급 민물장어요리를 맛있게 싸게 맘껏 즐기자!!
  • 이은빈기자
  • 승인 2005.08.24 12:05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때아닌 중국산 민물장어 파동으로 장어집들이 위기를 맞이했다. 수입 활어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었다는 것이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베트남산 장어에서도 금지된 약품이 검출되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장어 매니아들은 믿고 찾을 수 있는 장어집을 목말라 한다.
이번 맛집은 그런 바램을 실어 순 국산장어만 사용하며 값도 매우저렴한 최상의 민물장어집을 소개한다.




철산우성아파트 앞 강과바람 숯불구이 민물장어집

2005년 2월부터 문을 연 <민물장어 숯불구이>는  맛과 가격을 인정받아 벌써 많은 단골들을 확보하고 있다.  중국산 생선파동으로 국산장어집인 이 집 역시 타격을 받고 있지만 꾸준한 신뢰를 바탕으로 여전히 찾는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한달에 4~5번씩은 이 곳을 꼭 찾는다는 김혜숙(41), 나선덕(43), 오영순(41)씨는 맛평가에 대한 물음에 끊임없는 칭찬을 내뱉었다.
“다른 장어집보다 싱싱하고 통통해요. 또 흙냄새도 안나고 양념맛도 독특해요.”
“우리 남편은 맛이 깔끔하다고 해요. 회식도 여기서 자주하고... 먹어보면 안다나??”



▲ 숯불구이 민물장어의 상차림


<숯불구이 민물장어>만의 맛있는 비결

캠퍼스 커플로 결혼까지 골인한 사장님 부부는 결혼 후 식구들의 부탁으로 처음 장어양식을 시작했다. 지금, 장어양식으로는 최고로 치는 영광의 양만장(장어를 기르는 양식장을 양만장이라고 부른다)에서 한재희사장님은 처음 장어를 만났다. 이 곳에서 7년을 보내고, 이 후 10년동안 장어유통을 해왔다. 지금은 장어유통과 함께 이 가게를 운영해가고 있다. <숯불구이 민물장어>가 고급음식인 장어를 저렴하고 맛있게 손님들에게 내놓을 수 있는 중요한 이유는 사장님의 시누의 남편이 운영하는 양만장에서 올라오는 장어를 도매가로 쓰기 때문이다.

장어는 찬음식이라 생강과 부추를 곁들이면 좋다는 게 사장님의 말인데, 여기에 이곳만의 또 하나의 자랑인 소스를 찍어먹으면 맛이 배가 된다. 역시 이 독특한 소스에는 여기만의 비법이 있었다. 소스에는 황기, 당귀 등 20가지 이상의 재료가 들어간다고 한다.
<민물장어 숯불구이>집은 숯중에 제일 좋은 참나무숯으로 굽는데, 이 것 또한 맛있는 이유중에 하나!! 참숯은 조직이 단단하고 질이 좋아 화력이 세다.  센불에 고기를 익히면 표면의 단백질이 빨리 응고되어 육즙이 빠지지 않아 고기가 연하게 된다.  또 숯의 칼륨이 지방산을 중화하므로 냄새가 없어지고 독특한 맛을 내게 된다고 한다.




장어가 좋은 이유

장어는 자양강장에 좋은 스테미너식으로 양질의 단백질(해독 작용과 세포재생력이 좋은 점액성 단백질 및 콜라겐)과 양질의 지방(고혈압, 당뇨, 간염 등 성인병에 특히 좋은 불포화 지방산) 또 항병력 강화, 발육증진, 시력회복, 항암효과의 비타민 A (쇠고기의 300 ~ 1300 배), 노화방지, 생리활성, 모세혈관강화, 피부미용 등에 좋은 비타민 E, 남성 정력증강의 뮤신, 콘도로이친, 또 비타민 B, 칼슘, 마그네슘 인, 철, 칼륨, 나트륨 등이 많아 허약체질 개선, 병후회복, 산후회복에 효과가 크다. 예로부터 민물장어는 폐결핵, 요통, 신경통, 폐렴, 관절염, 성기능 회복, 어린아이의 허약체질 개선 등에 민간요법으로 이용되어 왔다고 한다(동의보감, 방약합편 등에서).
특히 민물장어는 인체에 필요한 필수 지방산인 불포화 지방산 덩어리 이면서 최고 최상의 스테미너 정력강장 식품이다.  불포화 지방산은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활을 하며 EDA, DHA는 혈소판의 응고를 방해함으로써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

장어는 인공부화가 안되기 때문에 잡은 치어를 사서 키운다. 바다와 민물이 만나는 곳에서 어부들이 잡은 치어는 수집상들에 의해 양만장에 공급된다. 치어가 많이 잡히는 해와 그렇지 않은 해의 장어값은 차이가 매우 크다. 수요는 일정한데 공급이 딸리면 값이 그만큼 뛰게 된다고 한다. 



▲ 위로부터 모듬장어(3마리), 장어탕, 참나무 숯


장어 오래살리는 법

이 건물지하층에는 장어를 임시로 보관하는 수족관이 설치되어 있다. 장어들이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수족관은 빛을 차단하여 어둡게 만들어 놓았다. 이곳에 영광에서 직접 올라온 싱싱한 장어들이 보관된다. 이 장어들은 매일매일 바깥 사장님이 거래처에 배달해 준다.  

“장어는 온도가 잘 맞아야 오래살 수 있어요. 얘네들은 2년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아도 살 수 있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하죠. 그렇지만 오래사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올라오는 고기를 바로바로 소비하는 게 우선이죠”
한재희 사장님의 말이다.



▲ 한재희 사장


새색시의 양만장 생활

한재희사장님은 새색시가 되자마자 양만장 사택에서 생활했다.

“처음에 장어를 만지기가 어렵지 않았나요?”
“물론 처음에는 그랬죠. 그렇지만 나이가 어렸기 때문에 맹목적,무작정으로 일했던 것 같아요. 환경에 적응하고, 내가 먹고 살기 위해서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 순간부터 애착이 생겼어요.”
“기억에 남는 일들이 있나요?”
“정말 오지같은 조그만 시골동네에서 살 때의 그 황토흙, 푸세식화장실, 아름다운 밤하늘의 별들을 생각하면 이따금씩 그 때의 공기를 다시 마시고 싶기도 해요. 별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없지만 양만장에 있을 때 산소를 공급하려면 수차를 돌려야 했죠. 그 것이 아마 100개 이상은 됐을 거예요. 그 소리가 빗소리 같아서 처음에는 잠을 못잤죠. 나중에는 물소리를 자장가 삼아 자게 되었어요. 만약 그 소리가 멈추기라도 하면 큰 일이 생긴 거니까 그 소리에 완전히 적응해버렸죠. 근데 가끔 들르는 방문객들은 밤새 비가 내렸다면서 잠을 못이루곤 했어요.”

느끼하다 싶어 그동안 꺼려왔던 장어를 <숯불구이 민물장어>에서 제대로 맛보았다. 믿을 수 있는 국산 최정상 양만장에서 방금 올라온 신선한 장어를, 참숯구이로, 건강에 좋은 독특한 소스와 함께 저렴한 가격으로 먹는 방법을 드디어 찾아냈다!!



▲ 민물장어 매니아인 (위로부터) 김혜숙(41), 오영순(41), 나선덕(43)씨 


<<메뉴>>

민물장어숯불구이(양념,소금) 1판(3마리) --19000원
추가 2마리 --13000원
추가 1마리 -- 7000원
장어탕     -- 3000원

전화번호:  2612-8814
영업시간: 오후4시 - 오전 2시


<<찾아가는 법>>

우성아파트 (큰 길가 광명북고등학교 쪽)상가 맞은편 버스정류장 근처.

2005. 8. 24 / 이은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aylon 2011-12-08 15:14:38
This arctlie keeps it real, no doubt.

하안12 2005-10-22 12:46:28
하안동에도 신한은행 바로뒤에 장어구이 잘 하는곳 있었는데요.
거기는 하안동에서도 추어탕이 유명해서 단골이 조금 있는데,
그곳하고,철산동 이곳 중에 어디가 더 맛있는지는 조만간 함 확인해보러 가야 겠네요.

광명동 2005-08-30 02:03:49
이웃소개로 알게된 단골입니다.
식사로 대신하기엔 부담스러웠던 장어구이를
자주 먹으러 갑니다. 느끼하지않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집사람은 양념구이를.
지는 소금구이에 소주 한잔.

하안1 2005-08-25 17:41:04
고생길이 즐거웠으면 합니다.

친구 2005-08-24 17:54:26
장어구이 맛은 담백하고 고소하고요,
가격저렴. 인심좋은 싸장님부부. 우거지된장찌게와 장어뼈튀김, 아이들도 함께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강추!!!

그러구요,,,,주문있는데요? 메뉴에 국수도 있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