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탐방>광명시자원봉사센타
기관탐방>광명시자원봉사센타
  • 이진선기자
  • 승인 2004.04.12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탐방>광명시 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는 마음속 깊이 우러나오는 “자유의지”

 

 

 

▲ 평생학습원 3층에 자리한 광명시자원봉사센타 사무실

 

이번 기관탐방에는 평생학습원 3층에 위치한 자원봉사센터를 찾았다.

자원봉사센터는 98년 시에서 직영을 받아 작년 12월 재단법인으로 설립해 올 1월부터 이 형태로 시스템을 갖추었다. 이것은 전국에서 최초로 시도하는 시스템이어서 기대가 높다.

자원봉사센터는 광명시민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자발적인 참여정신과 협동심을 갖게 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향상과 자기개발은 물론, 계층간의 연대감을 형성하게끔 도와준다. 또한, 지역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참여하여 공동체 의식이 확산되고 함께 하는 자치도시, 시민이 살고 싶은 도시 건설에 기여하고 자원봉사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자원봉사 센터는 광명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를 촉진하고 개발 육성, 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기관과 단체들의 자원봉사자 수급과 관리를 지원하여 효과적인 자원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활동하고 있다. 즉 광명지역사회 자원의 조직화와 소통 ․ 조정 ․ 연계를 통해 광명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기관이다. 더하여 광명지역사회 내에서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고 자원봉사자의 위상을 제고하며 활동을 진흥시키려 힘쓰고 있다.

자원봉사센터는 현재 여러 제도를 두고 있다. 먼저 자원봉사 마일리지은행 제도는 봉사활동 경력인정이 사회적 관심사로 대두됨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봉사실적을 은행 통장식으로 누적 기록하여, 자원봉사자들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로 지역을 발전시키고자 실시하고 있다. 또 자원봉사 포털 시스템을 두어 광명시민의 자원봉사참여를 유도하고 자원봉사자의 활성화와 자원봉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입해 현재 자원봉사활동 시간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 관리할 뿐만 아니라 봉사활동 시간의 공적으로 인정하는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한편 자원봉사자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자원봉사자들을 보호하고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보험제도인 자원봉사 상해보험을 두어 봉사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자원봉사센터는 2003년도에는 청소년 자원봉사체험교실 운영 ․ 자원봉사자 워크샵 ․ 태풍 “매미”관련 수해복구 지원 ․ 자원봉사활동을 참여하며 노력했다. 이번 2004년도에도 더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자원봉사자 모집 ․ 상담 ․ 연결을 통한 봉사활동 참여 기반조성, 자원봉사자 교육 ․ 훈련을 통한 자원봉사 의식 및 전문성 제고, 자원봉사팀 개발 ․ 육성을 통한 자원봉사 활동의 조직화 ․ 활동력 강화 등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운영을 위해 추진 중에 있다.

 

자원봉사 활동을 원하고자 하는 시민은 먼저 자원봉사센터로 전화나 우편, 인터넷을 통해 접수를 하면 자원봉사의 기본이론, 역할, 자세 등에 대해 교육을 받게 된다. 그 후 신청자의 희망분야, 필요성에 따라 기관에 배치를 하면 직접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자원봉사센터 백승대 사무처장은 자율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갖춘 재단법인의 시스템이 첫 시도라 잘 해나가야 한다는 시선이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누구나 자원봉사를 특별한 일이 아닌 일상생활로 여기는 지역사회로 만들어 나가고 싶다며 첫 단추를 잘 꿰맬 것이라 포부를 전했다.

▲ 백승대 사무처장

 

 

현재 광명의 자원봉사자 등록 수는 6900명으로 이것은 광명시민의 10%에 달하지도 않은 비율이다. 우리나라가 평균 14%이고 선진국은 30~50%에 달하는 것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자원봉사라 하면 마음속 깊이 우러나오는 “자유의지”로 타인에 의해서 강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을 존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이타주의적 정신에서 비롯된다. 요즘은 취업에 도움이 되는 등 물질적 보상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는 진정한 자원봉사라 일컬을 수 없다. 진정한 봉사활동을 함은 충동적 활동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실천함으로써 큰 사랑을 나누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주소 : 광명시 철산 3동 419번지 평생학습원 3층
전화 : 2680-6133-4
팩스 : 2680-2692
홈페이지 : http://km.vol.kg21.net

 

 

  

 <2004. 4. 12  이진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