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발달장애인 진로직업 페스티벌 "내 일(JOB) 뭐하지?”

2021-12-17     신성은 기자
발달장애인들이

 

광명시 발달장애인 현장실습형 직업전환사업팀은 10일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 제1회 광명시 발달장애인 진로직업 페스티벌 “내 일(JOB) 뭐하지?”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진로직업 페스티벌은 발달장애인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직업영역을 소개하고, 직접 체험해 보면서 직업에 대한 관심과 자신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는 동료지원활동,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업무, 이동보조기기 사후관리업무(휠-마스터), 사무보조업무, 모의면접, 직업OX퀴즈대결, 스포크가드 전시 등 경기장애인부모연대 광명시지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장애인 일자리의 직무 내용을 체험 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부스를 직접 운영한 발달장애인들은 직업훈련을 받고 있거나, 재직 중인 사람들로 자신이 경험한 직무를 소개하고 체험을 진행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부스를 운영한 발달장애인 A씨는 "계속 설명하는 게 힘들지만 즐겁고 신난다"며 소감을 전했다.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도 "발달장애인을 위해 이런 사업이 있는 줄 몰랐다", "고등학생들이 참여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어려운데 도전해 볼 만 한 것 같다" "미션이 있어 도장을 찍는 것이 재미있었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광명시 관계자는 "발달장애인 현장실습형 직업훈련이 지금보다 안정화되어 장애인당사자 및 종사자의 고용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 발달장애인 현장실습형 직업전환사업팀은 발달장애인을 위해 직무영역을 꾸준히 발굴하고 개발하겠다며, 향후 관내 특수학급과 협력하여 발달장애 청소년들이 한 발 먼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직업훈련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장애인부모연대 광명시지회(지회장 박미정)는 발달장애인 부모들로 구성되었으며,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복지 및 교육 발전과 사회통합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2018년 부터 광명시 발달장애인 현장실습형 직업전환사업(이하 ‘발달장애인 현장실습형 직업훈련’)을 운영하고 있다. 본 사업은 2020년 9월까지 국비를 지원받았으나 발달장애인 직업훈련의 필요에 따라 지자체 위탁사업으로 전환하면서 경기도 31개 지자체 중 광명시에서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는 발달장애인 현장실습형 직업훈련사업이다.

광명시 발달장애인 현장실습형 직업전환사업은 일상생활기술훈련을 포함한 기초훈련, 현장실습, 취업지원, 사후관리까지 발달장애인의 취업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에 필요한 교육 및 훈련을 지원하고 있어 타 지역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필요한 교육과 훈련을 지역사회 안에서 활동하며 이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발달장애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