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지방세외수입 신고납부 서비스 일시 중단
지방세·지방세외수입 신고납부 서비스 일시 중단
  • 광명시민신문
  • 승인 2024.02.0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설 연휴 기간 차세대 지방세입정보시스템 개통 관련 시스템 전환 작업으로 세무 민원 업무 일시 중단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오는 2월 13일 전국적으로 동시 개통되는 ‘차세대 지방세입정보시스템’으로의 시스템 전환 작업을 위해 2월 8일 오후 6시부터 13일 오전 9시까지 지방세입 신고납부 서비스와 지방세납세증명서 발급 등 세무 민원 업무가 중단된다고 7일 밝혔다.

차세대 지방세입정보시스템 구축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지방세 신고납부 서비스인 위택스(www.wetax.go.kr)와 지방자치단체 세무 공무원이 사용하는 지방세·세외수입시스템을 전면 개편하는 사업이다.

시에 따르면 기존에 부과된 지방세와 세외수입에 대하여 ARS와 가상계좌를 통한 납부는 2월 7일 오후 6시까지만 가능하다. 전자납부번호로 위택스, 지로사이트, CD/ATM, 지방세입계좌를 통해 신고납부하는 것은 2월 8일 오후 6시까지만 할 수 있다.

특히, 매월 10일 정기적으로 신고 납부하는 지방소득세(특별징수), 주민세(종업원분) 납부자의 경우 가급적 설 연휴 전인 2월 8일 오후 6시 전까지 납부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지방세 신고납부 기한이 2월 8일부터 16일까지인 대상자는 2월 19일까지 가산세 없이 신고·납부 가능하다.

차세대 지방세입정보시스템 개통일인 2월 13일 오전 9시부터는 차세대 ARS(142211), 차세대 가상계좌(기존 가상계좌 납부 불가), 위택스 등을 통해 정상 납부가 가능하다. 특히 위택스에서는 클릭 한 번으로 각종 전자신고 및 조회를 편리하게 할 수 있고 인공지능 개인비서가 24시간 맞춤형 지방세 상담을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편리한 지방세 신고납부가 가능해진다.

광명시 관계자는 “설 연휴 기간 불가피하게 지방세 신고납부 서비스가 중단되니 시민들께서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이해해 주시길 부탁드리며, 지방세납세증명서 등 필요한 세무 관련 증명 서류는 시스템 중단 전에 발급받으시길 바란다”며 “새로 도입하는 차세대 지방세입정보시스템을 통해 납세자 중심의 세무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