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를 ‘마트천국’으로 만들 것이냐?
광명시를 ‘마트천국’으로 만들 것이냐?
  • 강찬호
  • 승인 2009.03.26 14:06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0회 임시회 추경 예결위, 철망산공원 복합개발 반대 목소리 높아.

26일 진행된 150회 임시회 추경 예결위에서 ‘철망산공원 복합개발’ 민간투자 제안사업이 다시 도마에 올랐다. 상임위에서 심의된 내용에 덧붙여 예결위 반대논리는 더욱 정교해졌다.

시는 삼성테스코와 고려개발이 참여한 (가칭)철산개발주식회사가 철망산공원 복합개발 사업을 민간투자 제안사업으로 제안했다며 사업내용을 설명했다. 철망산 공원에 주차장 시설, 체육시설, 문화시설 등을 설치하고 부대시설로 판매시설을 설치하는 내용이다. 사업규모는 700억원 규모로 민간이 투자해 건설하고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을 광명시로 넘긴다. 민간투자자는 30년간 운영해서 투자 수익을 찾는 방식이다. 시는 이 사업에 대해 한국개발원 공공투자관리센터에 타당성 검토를 의뢰하고자 수수료 4천만원을 추경에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바로 예결위원들의 반박이 이어졌다. 김동철 의원은 이미 소하동에 대형마트 입점을 위해 부지 낙찰이 이뤄졌음에도, 또 다시 철망산에 대형마트 유치를 추진하는 것은 지역 소상공인과 지역경제를 생각하지 않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또 대형마트 유치를 통해 지역주민 우선 채용이라는 방식으로 일자리를 창출한다고 하지만, 대형마트로 인해 사라지는 소상공인들의 일자리를 고려하면 일자리 창출효과도 적다고 지적했다. 퇴근시간대 교통 혼잡이 우려되며 이는 타당성 검토 용역을 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광명시를 ‘마트 천국’으로 만들려는 것이냐며 상임위에 이어 예결위에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문현수 의원도 인구 10만명당 대형점포는 1개소가 적정한데 광명시는 이미 이런 규모의 점포가 6개로 포화상태라며 시가 서슴없이 대형마트 유치에 나서는 것을 자제해달라고 질타했다. 사업제안서에 대해 타당성 검토 용역을 의뢰하는 것 역시 맞춤형 용역이라며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무용론을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래판사 2009-04-23 11:23:49
판결문: 광명시에는 대형할인점이 1개도 없다고, 판사전원 만장일치로 판결한다...땅땅땅 이에 철망산에 대형할인점은 들어와도 되니 시의원들은 억울하면 항소하기바람.....

신문이름 2009-03-29 20:23:55
이 신문이름.. 관명시의원신문이나 아니면 광명재래시장신문으로 바꾸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강찬호 씨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철산동 2009-03-29 20:17:47
시민들이야 대형마트가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거 아닌가? 10만명당 1개 란 건 마트수익이 나느냐 안나느냐를 따지는 기준이고... 많으면 교통체증도 분산되어 좋고, 서로 경쟁하면 값도 싸질 테고 써비스도 좋아질 거고...시의원은 영세 자영업자들만의 시의원인가? 나머지 시민은 안중에도 없고..대체 머리에 뭐가 들어가 무조건 만대만한느지 참으로 한심하다.

꼭필요 2009-03-29 16:59:00
대형마트 들어선다고 재래시장 안간다? 대형마트 안들어선다고 재래시장가고 타지역 대형마토로 안간다? 둘 다 틀렸습니다. 대형마트는 그대로 주민들을 위해 꼭 필요하고 재래시장도 나름대로 꼭 필요한 겁니다. 어느 하나만 고집하면 발전이 없습니다.

컴퓨터점 2009-03-29 12:22:14
현재 하안동, 철산한신아파트, 철산역, 광명사거리에 4개가 있고, 소하동에 대형마트(이**,홈플**)를 이효선시장이 입주시켰다고 떠들고 댕겼습니다. 인구10만명당 대형마트 1개가 적정선인데 광명시인구가 34만명입니다. 그런 대형마트들은 지역상인들의 경제를 초토화시키는 걸 알고 있죠? 지역상인들 아주 아작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