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및 슈퍼마켓 상인들, 대형할인마트 입점 안 돼
재래시장 및 슈퍼마켓 상인들, 대형할인마트 입점 안 돼
  • 강찬호
  • 승인 2009.05.15 14:57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중소상인들, 15일 임시회 본회의 방청하고 의견서 시의회 전달

지난 2007년 광명사거리 크로앙스 지하에 중소슈퍼형할인점(SSM)인 ‘이마트 메트로’ 입점을 저지하기위해 강도 높은 투쟁을 벌였던 중소상공인들이 다시 긴장하고 있다.

시가 하안동 718-2번지 구 한성운수 공영주차장 부지에 민간투자 방식으로 대형마트를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2007년 이마트 입점 저지 투쟁의 정점에는 광명사거리 재래시장상인조합과 광명시수퍼마켓협동조합이 있었다. 이들은 간만에 다시 뭉쳐 시내 한 복판에 들어서는 대형할인점은 막아야 한다며 입을 모으고 있다.

이들은 15일 오전 10시 제151회 임시회 첫날 본회의를 방청하고 ‘철망산에 대형할인점(홈플러스) 유치를 막아달라’며 의견서를 시의회에 전달했다.

이 두 조합은 의견서를 통해 유통시장의 급격한 개방과 대형할인점 난립이 재래시장과 중소유통자영업자들에게 과도한 피해를 입히고 있다며 선진국의 경우 50여년에 걸쳐 유통시장 구조정이 진행된 점에 비해 우리나라는 10여년의 짧은 기간 동안에 이뤄지면서 중소유통자영업자들이 속수무책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형할인점은 지역의 자금을 진공소제기로 빨아들이듯 흡수해서 본사로 송금함으로서 지역경제의 순환흐름을 막고 지역경제 전반에 피해를 입힐 것이라고 우려했다. 



▲ 15일, 제151회 임시회 본회의장을 방청한 조합 관계자들.

대형마트 유치의 효과라고 여겨지는 고용증대는 중소자영유통업자의 몰락과 그에 따른 고용감소로 인해 효과가 미미하며, 고용조건도 열악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상인조합은 경제위기 시대에 가장 먼저 고통을 받고 있는 계층은 영세자영업자로 대형마트에 대한 합리적 규제는 영세자영업자들의 생존기반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며 규제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대형마트가 사유지를 매입해서 입점하려고 할 경우에도 입점을 막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시가 나서서 공유지를 제공하면서 대형마트를 유치하려고 하는 저의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인근 소하동에 3,200여평 규모의 토지를 매입해 이마트가 입점을 준비하고 있음에도 홈플러스까지 입점하게 되면 지역중소유통인과 자영업자들은 도탄에 빠질 것이라며 시유지 제공을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본회의 방청에 이어 해당 상임위 예산 심의 과정에 대해서도 방청활동을 할 계획이며, 다른 상인조합의 참여와 시민사회단체들과의 연대도 넓혀간다는 구상이다. 광명경실련도 '지역경제 및 중소상인 살리기 광명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지역 중소상인들과 연대할 계획이며, 전국적인 네트워크와도 연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명 2009-05-19 11:53:04
한사람 대 찬성보다는 여러명이 대 반대하니 절때 안되는 것으로 봄이..

광명에는 2009-05-19 02:09:25
시장 말고는 시민 편이 아무도 없어요. 깉동철이도 민주당도, 한나라당도, 노동당도, 진보당도.. 입만열면 시민단체입네한느 시민 연대인가 대대인가도 다 하나같이 유통 자영업자 편이네. 내년 선거에서 확실하게 보여줄테니 기대들하셔.

XX생쑈 2009-05-17 17:43:27
1+1 아주생쑈를하라 1+1-1 이라도 아주좋다 따라서 헤맬필요도 없다.

xx하고있네 2009-05-16 20:20:10
지금도 대다수의 광명시민들은 주말마다 타시에 원정쇼핑(?)을 하고 있습니다. 중소상인들에겐 미안한 얘기지만, 경기가 안좋을수록 1+1 이나 덤 상품을 끼워 주는 대형마트가 인기라는건 아마 잘 아실겁니다.
대형마트의 개념을 아직도 인지하지 못하는 중소상인들이 있는것 같은데, 한 번 인근의 롯데마트나 이마트 홈플러스를 가보고 다시 판단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재래시장 좋죠. 하지만 주차는 어떻게 하고, 카트도 없는데 많은 물건은 어찌 운반하나요. 순수하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여러개의 마트가 있는게 좋답니다. 그래야 경쟁적으로 소비자에게 유리한 마케팅을 할테니까요. 집값이 문제가 아닙니다. 지금도 진짜 대형마트를 찾아 인근의 시를 헤매고 있는 시민들을 잊지 말아주세요.

잘 들어~! 2009-05-16 13:14:45
우리 광명시에.. 광명사거리역에 이마트, 철산역에 킴스클럽, 하안동에 킴스클럽, 소하동에 이마트 입점예정.. 이것들이 다 대형할인마트다.
알것냐? 우리 어릴때는 동네 시장도 풍성했어 이것들아.
미친거 아니야? 선배님~~~ 요즘 애들 개념없어요~!